1년 만에 직장인 스마트폰 사용자 2배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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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 만에 직장인 스마트폰 사용자 2배 증가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1.01.25 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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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코리아 설문결과, 삼성·애플 스마트폰 선호

직장인의 스마트폰 사용자 비율이 1년 전과 비교해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남녀직장인 744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사용’에 대해 설문 조사한 결과, 현재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직장인이 40.1%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조사에서 스마트폰 사용자 비율 18.2%보다 21.9%p 증가한 수치다.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 제조사는 크게 2강구도를 보였다. 삼성전자 제품이 35.6% 비율로 가장 높았고, 이어 애플이 32.9%로 근소한 차이를 보였다. 다음으로 모토로라(11.1%), LG(5.0%), 구글(4.4%), 팬택(4.4%), HTC(2.3%), 기타(2.3%), 노키아(2.0%) 순으로 조사됐다.

스마트폰 활용도(복수응답)에는 ‘인터넷 사용’이 68.5% 응답률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애플리케이션 사용(31.5%), 음악 듣기(31.2%), 동영상 보기(20.5%), 업무 메일 확인(16.1%), 게임하기(11.1%), 기타(0.7%) 순이었다.

사용상 어려움 점으로는 ‘배터리 소모가 크다’는 응답이 65.1%로 가장 많았다. 이어 복잡한 기능(24.8%), 애플리케이션의 충돌(24.8%), 터치기능(18.5%), 어려움 없다(16.1%), 크기와 무게(7.7%), 기타(2.3%)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지 않다고 답한 직장인 446명 중 앞으로 스마트폰을 ‘구매할 계획’이라고 답한 직장인은 83.6%를 차지했다. 구매하게 된다면 ‘삼성전자(갤럭시S 등)’ 제품을 구매하겠다고 답한 직장인이 49.3%로 가장 많았고 ‘애플-아이폰’이 38.3%로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 모토로라-디파이 등(2.4%), LG-옵티머스 등(2.4%), 구글-넥서스원 등(2.1%), 노키아-X6 등(1.6%), 팬택-베가X 등(1.3%), 기타(1.3%), HTC-디자이어폰 등(1.1%) 순으로 나타났다.

구매이유는 ‘다양한 콘텐츠 기능’ 때문이라는 응답이 58.4%로 가장 높게 조사됐다. 이어 인터넷 사용기능(38.3%), 애플리케이션 기능(26.5%), 세련된 디자인(26.0%), 남들이 구매해서(6.7%), 기타(5.6%), 터치기능(4.8%), 주변의 부러운 시선(1.6%) 순이었다.

한편 ‘스마트폰이 대중화 됐냐’는 질문에는 ‘대중화 됐다’는 응답자가 전체 70.2%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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