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개발·보급한 스마트폰 앱 ‘인기몰이’
상태바
경기도 개발·보급한 스마트폰 앱 ‘인기몰이’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1.01.20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에서 개발해 보급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가 서비스 중인 12종의 앱 중 안드로이드 기반 ‘경기위치찾기’를 제외한 아이폰용 11종 앱의 다운로드 수는 45만건에 육박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같은 시기 전국에 보급된 아이폰 190만대 중 23%에 이르는 것으로 아이폰 사용자 10명 중 2명꼴로 경기도도의 앱을 다운받은 셈이다.

이 중 가장 많은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한 앱은 ‘경기버스정보’로 지난해 12월 현재 18만건의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했다. 경기버스정보는 버스노선 정보 및 각 정류소 별 도착시간을 정확하게 알려줘 도내 아이폰 이용자들의 필수 다운항목으로 자리 잡고 있다.

도 관광정보를 알려주는 ‘경기투어’가 15만건, 도 주변 도로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려 주는 ‘경기교통정보’가 7만건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해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또 여성범죄에 대한 불안함을 해소시키고자 개발한 ‘여성안심귀가’ 앱은 1월 4일 보급 후 1주만에 2만 다운로드를 기록하는 등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늦은 밤 귀가하면서 현재 이동 경로를 알려줄 수 있고, 중간에 경로를 이탈했을 때는 지인이 이를 감지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있어 여성, 학생 등 다양한 사용자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아이폰용 앱 외에 안드로이드 용으로 개발된 ‘경기위치찾기’도 1500건의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으며 한시적 서비스로 이뤄진 ‘제92회 전국체육대회’나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앱도 이용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한편 경기도는 정보화기획단 내 연구회 및 동아리를 운영해 창의성과 전문성을 도모할 예정이다. 또 개발단계에서도 실무부서의 적극적인 참여로 보다 향상된 모바일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며, 국제표준을 준수한 개발지침 제공 및 사업 사전심의 등을 통해 보다 안정된 앱을 개발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올해 ‘경기보육정보’, ‘경기도박물관’, ‘경기도미술관’, ‘남한산성’, ‘실학박물관’ 등의 앱을 개발해 서비스할 예정이며, 모바일 웹을 활용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