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음성 기술에 도움이 필요한 이유
상태바
6.음성 기술에 도움이 필요한 이유
  • m business
  • 승인 2001.05.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성 인식 기술
무선 음성 인식이 언젠가 성공하게 되면 개발자들은 이 기술의 근본적인 몇 가지 결함을 해결해야 할 것이다. “유선 전화를 사용하여 조용한 사무실에서 전화를 걸면 음성 인식이 문제 없이 작동한다”고 캡 제미니 언스트 & 영즈 크리티컬 테크놀로지 와이어리스 그룹(Cap Gemini Ernst & Young’s Critical Technologies Wireless Group)의 부사장인 켄 놀란드는 말한다.

그러나 시끄러운 환경에서 휴대폰으로 전화를 거는 경우와 같이 사용자들이 가장 원하게 되는 상황에서 이 기술의 성능은 형편없이 떨어진다고 IBM 보이스 시스템즈(IBM Voice Systems)의 클라이언트 시스템 마케팅 팀장인 톰 휴이(Tom Houy)는 주장했다. “이러한 환경에서 일부 음성 인식 시스템의 성능은 정확도가 겨우 60% 정도였다”고 그는 말한다.

문제점은 많고, 해결은 어려워
모바일 환경에서 음성 인식의 정확도가 떨어지는 데는 많은 이유가 있고, 이것은 쉽고 빠르게 문제를 고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들은 한 개의 만능 솔루션을 찾고 있지만 이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주변 소음. 무엇보다도 이 기술은 주위의 소음에 취약하다. 사람들은 배경의 소음을 차단하고 한 개의 음성에 집중할 수 있지만 음성 인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는 그렇지가 않다. “조사원들은 이것을 ‘칵테일 파티 효과’라고 부른다”고 숄크는 말한다. 칵테일 파티에서 사람들은 다른 음성과 소리를 무시하고 한 개의 음성만을 골라낼 수 있다. 그 원리를 아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기계에 이러한 기술을 가르칠 방법도 아직 알 수가 없다. 기계는 조용한 방에서 한 사람만이 마이크로 이야기할 때 최상의 기능을 발휘한다. 현실에서 이런 식으로 말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이것이 음성 인식 장치의 큰 과제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