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SNS 사업 진출
상태바
LG유플러스, SNS 사업 진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1.01.13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형 트위터 ‘와글’·위치 기반 SNS ‘플레이스북’ 출시

LG유플러스(부회장 이상철 www.lguplus.com)가 ‘와글(Wagle)과 ‘플레이스북(placebook)’ 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2종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내놓으며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사업에 진출한다.

LG유플러스는 ‘탈통신’을 위한 미래 성장 동력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주목하고 ▲글로벌 SNS 사업자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한국 유저들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및 오픈 플랫폼을 통한 SNS 시장 공략을 주된 전략으로 하고 있다.

이에 지난해 11월 페이스북과 SNS에 대한 포괄적 협력을 맺고 양질의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으며, 이번 ‘와글’과 ‘플레이스북’ 출시를 시작으로 SNS 사업에 본격 진출하게 됐다. 국내 통신사업자 중에서 독자적으로 SNS를 개발해 출시한 것은 LG유플러스가 처음이다.

특히 ‘와글’과 ‘플레이스북’은 통신사와 관계없이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누구나 손쉽게 다운받아 이용할 수 있어 고객의 선택권을 넓혔을 뿐 아니라 올해 본격적으로 펼쳐질 네트워크와 단말에 얽매이지 않는 서비스 경쟁의 시발점이라는데 의미가 있다.

조산구 LG유플러스 라이프웹사업부 상무는 “이번 SNS 출시는 5000만 고객에게 ‘웹 그 자체가 곧 삶이 되는 라이프 웹(Life Web)’ 시대를 열어 주는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라며 “LG유플러스는 향후 SNS, 위치는 물론 커머스, 통신을 연계한 오픈 플랫폼 사업을 통해 라이프 웹 생태계를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휴대폰 주소록 기반 한국형 트위터 ‘와글’
LG유플러스는 음성과 문자 서비스에서 진화된 소통 방식으로서 SNS를 ‘제 2의 통신’으로 보고 지인 중심의 한국형 트위터 ‘와글’을 출시했다. ‘와글’은 휴대폰 주소록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서비스 가입 즉시 주소록에 저장된 지인들과 자동으로 관계를 맺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점차 인맥을 확장하는 구조다.

트위터의 글이 모든 사람에게 공개되는 반면 ‘와글’은 정보성 글과 사적인 글에 따라 그룹별로 공개 범위를 설정할 수 있어 개인의 프라이버시 보호와 그룹간 소통에 강점이 있다. 무료 실시간 대화가 가능하고, 사용자의 현재 위치에서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도 있어 위치와 관심사에 따라 다양하게 인맥 확장이 가능하다.

LG유플러스는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글로벌 SNS와의 협력과 경쟁 속에서 ‘와글’을 한국인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로 발전시켜 나가는 한편 오픈 플랫폼화해 지인 중심의 사진, 동영상 공유 등 다양한 SNS로 진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와글’은 현재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에서 베타 버전 형태로 제공되며, 애플 앱스토어과 안드로이드 마켓, OZ스토어, T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회원 가입 후 사용 가능하다. 

위치 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플레이스북(placebook)’
‘플레이스북’은 장소를 중심으로 기록을 남기고 지인들과 이야기를 주고 받을수 있는 위치 기반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다. 맛집, 카페, 영화관, 쇼핑몰 등 내 주변의 지역 정보를 지도와 위성사진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맛집 리뷰, 쇼핑몰 세일 정보 등 다른 사용자들이 남긴 리뷰를 조회하고, 친구들의 관심 지역을 탐색하여 댓글과 쪽지를 주고 받는 등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특히 ‘플레이스북’은 자주 방문하는 장소에 발자취를 남기는 ‘첵(check)하기’ 기능을 삽입해 해당 장소를 가장 많이 방문한 순서대로 유저들에게 금, 은, 동메달을 부여한다. ‘첵하기’ 활동을 통해 사용자들은 메달을 따기 위해 친구들과 경쟁하는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또 ‘패션 리더들이 선택한 핫플레이스’, ‘공짜로 주차할 수 있는 곳’, ‘지름신이 강림하는 곳’, ‘길가다 화장실이 급할 때’ 등 다양한 테마별 지역 정보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LG유플러스는 NHN과 제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지도 및 각종 지역 정보 콘텐츠를 활용했으며, 자체적으로 서울, 경기의 지역 정보를 수집해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플레이스북’은 맛집과 멋집에 대한 정보를 테마별로 제공함으로써 초기에는 차별화된 지역 정보로 사용자들을 확보하고, 점차 사용자들 스스로 주변 POI(Point of Interesting)에 대한 정보를 올리고 지인들과 공유하게 함으로써 사용자 중심의 자발적인 SNS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 계정을 사전에 등록해 놓으면 ‘플레이스북’에 올리는 글과 사진이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자동으로 포스팅될 뿐 아니라 별도의 회원 가입 없이 페이스북과 트위터 ID로 ‘플레이스북’에 로그인해 이용 가능하다.

플레이스북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애플 앱스토어과 안드로이드 마켓, OZ스토어, 올레마켓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회원 가입 후 사용 가능하다. 향후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쇼핑 기능을 지원하고 오프라인 가맹점의 홍보, 광고를 지원하는 종합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진화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