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B, NIPA 데이터 인증 최고 수준 획득
상태바
KDB, NIPA 데이터 인증 최고 수준 획득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1.01.07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자정보통신연구자료DB, DB 구축 전 공정서 무결점 데이터 구축 가능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원장 한응수 www.kdb.or.kr)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정경원 www.nipa.kr 이하 NIPA)이 ‘2010년 전자정보통신연구자료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데이터 인증(DQC-V)의 최고수준인 플래티넘 클래스(Platinum Class)를 획득했다고 7일 밝혔다.

NIPA는 전자정보통신기술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관련 연구보고서, 특허, 학술, 통계, 연구개발정보 등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최신 정보를 전자정보통신연구자료DB로 구축하고 있다. 구축된 DB는 IT전문포털(www.itfind.or.kr)을 통해 정부기관, 연구기관 및 산업체에서 R&D, 경영 및 마케팅 전략 수립 등에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전자정보통신연구자료DB의 생산 및 서비스를 책임지고 있는 문병주 NIPA 팀장은 “구축된 DB는 IT전문포털뿐만 아니라 국가지식포털, 네이버 등에 연계되고 있으며, IT관련분야의 신기술 생성과 미래 유망기술의 원천이 될 수 있는 연구 자료인 만큼 고품질 전문정보 서비스가 필수적이다. 2010년 구축된 DB에 대한 객관적인 심사를 통해 품질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이번 인증심사를 주관한 이창한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실장은 “NIPA는 전자정보통신연구자료DB의 데이터 품질 확보를 위해, 연구보고서DB와 학술서지정보DB에 대한 관리지침을 적용했으며 데이터 프로파일링을 수행하여 데이터 오류 검증을 통해 DB구축 전 공정에서 무결점 데이터 구축이 가능했다”고 심사평을 전했다.
 
NIPA는 이번 인증획득을 계기로 IT정보서비스에 대한 데이터 품질개선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내부 업무효율성 확보, 대국민 서비스 신뢰도 향상, 유관기관간의 정보교류 및 활용에 대비할 계획이다.

데이터 인증은 공공기관 및 민간 기업에서 구축·활용 중인 데이터베이스를 대상으로 데이터 자체의 품질을 심사해 수준을 인증하는 제도로, 인증수준은 플래티넘 클래스, 골드 클래스, 실버 클래스로 주어진다. 인증기관인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이 심사를 수행하고 있으며 관련정보는 데이터베이스품질인증센터(www.dqc.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현재까지 데이터 인증을 획득한 DB는 ‘국가생물종지식정보DB(산림청)’, ‘한국과학기술인용색인DB(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종합민원관리DB(서울특별시)’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