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I 측정 방법
상태바
ROI 측정 방법
  • INTERNETWEEK
  • 승인 2001.05.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많은 기업들에게 있어 ROI는 그들이 기술투자로 이익을 얻고 있는지 판단하는 확실한 방법이다. 그러나 온라인 ROI를 계산하는 방식은 인터넷에서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 수만큼 많다. 2001년에는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업체들이 ROI 측정에 나서게 되어 상황파악이 더 어려워질지도 모른다.

ROI를 이용하는 e-비즈니스 사업자들은 ▶독자적인 측정 방식을 개발하는 업체 ▶상용(오프 더 쉘프) ROI 제품을 이용하는 업체 ▶맞춤 ROI 측정 방식을 개발하기 위해 컨설턴트들을 고용하는 업체 등 3가지 카테고리로 나뉠 수 있다. 컴디스코(Comdisco)와 노텔 네트웍스 같은 벤더들은 물론이고 5대 컨설팅 업체들부터 가트너 그룹과 허위츠 그룹까지 몇몇 업체들이 ROI 측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ROI의 진보
트럭배송 및 운송 업체인 라이더(Ryder System)는 비즈니스 우선 순위를 정하는데 도움을 얻기 위해 웹 지향적인 ROI를 이용하고 있다. 라이더는 지난 11월 IBM E-비즈니스 서비스의 도움을 받아 개발한 제품을 발표했다. 『ROWI (Return on Web Investment)로 명명된 이 툴은 e-비즈니스 이니셔티브들을 신속히 평가하고 우선 순위를 정하기 위해 개발되었다』고 전자상거래 그룹 이사인 존 웜우드(John Wormwood)는 설명한다.

『펀딩 요청을 처리하는데 수개월이 걸리기도 하는 종래의 계획수립 사이클은 효과가 없음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ROWI를 만들었다. ROWI는 우리가 웹 기회들을 평가할 수 있게 해주는 프레임워크다』라고 웜우드는 말한다.

ROWI 계산의 일환으로 라이더는 고객만족, 재무실적 같은 특정 우선 순위들을 식별해주는 전략 트리(strategy tree)를 만들었다.

한 가지 예. 라이더는 지난 5년간의 고객만족 통계를 분석한 뒤 자사가 자체 개발한 고객만족지수의 1 포인트 증가는 매출액 800만 달러에 해당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라이더는 이 정보를 이용해 자사의 목표, 목적, 지표, 이들과 재무실적과의 상관관계 등을 기록하는 채점표를 만들었다. 그리고 이 채점표는 제안된 프로젝트들이나 웹 등에 적용된다. 『과거의 경험을 감안해 앞으로 어느 정도의 프로젝트 매출과 ROI를 기대할 수 있을지 판단하는 것이 목표』라고 웜우드는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