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지난 8월부터 미국에서 최초로 실시한 TV 애플리케이션 콘테스트(Free the TV Challenge Apps Contest)의 최종 결과 발표에 앞서 최종 진출작(파이널 리스트) 14개 작품을 현지시간 28일 발표했다.
‘개발자와 소비자가 모두 윈-윈하는 TV 에코시스템을 창출한다’는 모토로 진행된 미국 TV 애플리케이션 콘테스트에는 총 900여개 팀이 참여한 가운데 일반인 대상 온라인 공개투표와 전문가의 엄격한 심사 끝에 11월에는 1차로 70여개 TV 애플리케이션을 선정했고, 이 중 14개 작품이 최종 진출작으로 뽑혔다.
이번 콘테스트에는 3D, 게임, 교육, 동영상, 라이프스타일, 정보 제공 등 다양한 분야의 참신한 아이디어들이 쏟아졌으며, 거실에서 큰 화면을 통해 온 가족이 함께 편안히 즐길 수 있는 스마트TV의 특징을
가장 잘 살린 애플리케이션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선정된 14개 애플리케이션 중 최종 수상작은 다음달 5일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CES 2011의 삼성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세콰이어(Sequoia), 플러드게이트(Floodgate), 오퍼스캐피탈(Opus Capital), 베세머(Bessemer) 등
관련 업계 대표자들을 심사위원으로 1위부터 3위까지 최종 수상작을 선정하고, 일반인의 온라인 투표를 통해 인기상을 선정할 계획이다.
이번 콘테스트는 총 50만달러의 상금이 걸려 있으며, 최우수 개발자에게는 최고 20만달러의 상금이 주어진다. 콘테스트 수상작들은 전 세계 약 120개국에서 삼성 앱스를 통해 서비스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참신한 스마트TV 애플리케이션 발굴을 위해 세계 최초로 TV 애플리케이션 콘테스트를 이미 지난 3월부터 6월까지 국내에서 성황리에 진행한 바 있으며, 하반기에는 미국 행사에 이어 세계 최대 TV 시장인 유럽까지 확대 실시하며 차세대 스마트 TV 주도권 강화에 나서고 있다.
한편 삼성전자는 지난 3월 본격적으로 스마트TV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시작했고, 12월 말 현재 전 세계에서 310여개의 다양하고 풍부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다. 삼성 스마트TV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누적건수는 12월말 현재 다운로드 건수는 총 160만 건을 넘어섰다. 특히 12월 들어 매주 10만건 이상 삼성 스마트TV 애플리케이션이 다운로드되며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에릭 앤더슨 (Eric Anderson) 삼성전자 북미총괄 상무는 “TV 앱스 콘테스트 대회 참가자들이 보여 준 수준 높은 창의성과 상식의 틀을 깨는 사고를 볼 수 있어서 매우 고무적이었다”며 “개발자들과의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