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인내심이 필요하지만 시장 잠재력 무한한 ‘음성’
상태바
2.인내심이 필요하지만 시장 잠재력 무한한 ‘음성’
  • m business
  • 승인 2001.05.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성 인식 기술
음성 기술이 성숙하려면 아직도 오랜 시간이 걸리겠지만, 벤더와 투자자들은 장기적인 시각에서 음성 인식 시장에 참여하고 있다.

10억 달러. 독립적인 업계 분석가인 주디스 마코비츠(Judith Markowitz)가 전망하는 전화 기반 음성 인식 시장의 올해 예상 규모다. 그녀는 무선 호출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때만 이처럼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업계에서 이 수익을 유·무선으로 구분하지는 않지만 무선이 점차 압도적인 액세스 모드가 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시장 규모 산출 주저
음성에 대한 미래의 전망은 훨씬 더 낙관적이다. “3년 내에 음성 인식 기술은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될 것이다. 이 기술은 지금도 확산되고 있고, 기업이 많은 애플리케이션에 음성 인식을 수용하게 되면 사용률이 더 높아질 것이다.

따라서 이 시장은 빠른 시간 내에 매우 커질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그녀는 말한다. 그러나 다른 분석가들과 마찬가지로 마코비츠도 구체적인 시장 규모를 산출하는 것은 주저한다. “큰 시장이 될 것은 분명하지만 그 규모가 어느 정도일지를 예측하기는 너무 이르다”.

특히 무선 환경에서는 음성 인식 기술이 일반 용도로 사용되기에 정확성이 떨어지지만, 특정한 비즈니스 조건에서 이 기술은 무한한 가치를 가질 수 있다. “비용 절감의 가능성 때문에 많은 비즈니스가 음성 인식 기술 개발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액센츄어(Accenture)의 컨설턴트인 트레이시 에글리(Traci Egly)는 말한다. 사전 설치에서 적어도 초기에 음성 인식 시스템이 오퍼레이터의 작업을 대신하게 되면서 “비용 절감 효과가 클 것”이라고 스피치웍스(SpeechWorks)의 마케팅 부사장인 스티브 챔버스(Steve Chambers)는 말한다. “에이전트 지원 전화의 경우, 비용이 대체로 분당 3.50달러 정도이다. 음성 인식 기술을 사용하면 비용이 분당 30~35센트까지 낮아질 수 있다.”

“비즈니스들은 세심하게 음성 인식 기술을 따르고 있으며, 적극적으로 공략할 것”이라고 모바일 정보 도구 개발자인 애니디바이스(AnyDevice)의 CEO인 톰 존슨(Tom Johnson)은 말한다. 음성 기술이 보편화되면 보다 많은 사용자들이 이 기술에 익숙해질 것이다. 비록 자신은 인식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지난 30일 동안 44%의 무선 사용자가 음성 인식 기술을 경험했다”고 켈세이 그룹(Kelsey Group)의 분석가인 마크 플래키아스(Mark Plakias)는 말한다. 이것은 사람들이 전화 디렉토리 지원과 같은 음성 인식 장치를 사용한 경우를 의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