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는 모바일 상거래에 적합한 장치일까?
상태바
전화는 모바일 상거래에 적합한 장치일까?
  • m business
  • 승인 2001.05.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 Yes or No
지난 한 해 동안 우리는 웹 사용 전화가 얼마나 멋진 장치이며 어떤 기회를 제공할 것인지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들어왔다. 최근에 와서 전화에 대한 비난도 많지만 캐리어와 제조업체는 여전히 압도적으로 전화가 가장 확실한 대량 시장의 모바일 상거래 플랫폼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 한다. 컨텐츠와 서비스 공급자도 이러한 의견에 동조, 초기 화면을 차지하기 위한 전화 포털 포지셔닝에 막대한 비용을 투자하고 전화를 위한 무선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다. 그러나 과연 이들의 투자가 모두 옳은 것일까?

★★ 아니다! ★★
휴대폰은 텍스트 메시징과 알림 기능에는 우수할지 모르지만 모바일 상거래에 적합한 플랫폼은 아니다. 미국인들이 전화로 검색을 하고 트랜잭션을 처리하기 위해 돈을 지불할까? 우리는 이미 전화를 사용해봤고, 그 결과도 나쁘지 않았다. 그러나 이제 보다 경쟁력 있는 플랫폼, 즉 지금까지 열세를 면치 못했던 PDA로 넘어가야 할 때이다.

전화에 투자를 할만한 이유가 충분했다는 것은 인정한다. PDA와 달리 전화는 본질적으로 무선 서비스이고 시장 침투율도 높을 뿐만 아니라 일본에서 엄청난 시장을 형성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미국에서 이러한 장점이 큰 효과를 나타내지는 못할 것이다. 불편한 인터페이스 때문에 기존의 전화 사용자들도 데이터 서비스에 쉽게 관심을 보일 것 같지 않고, 일본에서 전화가 모바일 상거래 플랫폼으로 자리잡을 수 있었던 많은 요인들이 미국 시장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그러나 최근의 무선업계는 모바일 상거래에 희망을 주는 몇 가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PDA의 무선 연결이 이전보다 쉬워졌으며, PDA에 전화 기능을 추가하거나 전화를 PDA로 변형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제조업체가 기존의 비즈니스 사용자 이외의 고객층을 형성할 수 있는 새로운 PDA 기종을 제공하고 있다.

▷이제 트랜잭션 장치로서 PDA에 대한 인기가 전화를 능가하는 것처럼 보인다.
모바일 상거래를 심각하게 고려하는 기업이라면 이제 전화 기반의 무선 웹을 마케팅하거나 전화 포털 사이트의 초기 화면을 구입하는 데 돈을 쓰는 대신 PDA 플랫폼 개발에 투자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미국의 모바일 상거래가 성공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이다.

★★ 그렇다! ★★
읽기 어려운 화면, 키패드의 작고 불편한 버튼, 느리고 신뢰할 수 없는 네트워크 등 오늘날의 데이터 사용 휴대폰에 많은 결점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또한 모바일 캐리어도 사람들이 다른 공급자의 서비스를 사용하는 친구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없도록 금지하고 ‘원하는’ 협력 업체의 서비스를 자유롭게 액세스할 수 없게 제한함으로써 시장을 충분히 개발하기도 전에 죽이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업계에서 노력만 하면 얼마든지 고칠 수 있는 기술적 또는 마케팅 문제이다. 이러한 문제만 해결되면 전화는 우리 모두가 바라는 모바일 상거래 플랫폼이 될 것이다.

전화 기반 서비스에 대한 높은 수요는 이미 입증된 사실이다. 유럽과 일본의 경우, 전화의 제약 조건에도 불구하고 메시징과 같은 기본적인 데이터 서비스의 인기가 놀라울 정도다. 유럽과 일본의 10대들은 모바일 데이터 서비스에 큰 애정을 쏟고 있으며, 가족의 사용률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에서 사업가들은 휴대폰을 지갑과 같이 널리 사용하고 있고, 팜 PDA(Palm PDA)나 블랙베리(BlackBerry) 호출기 등에 대한 높은 인기는 데이터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반영한다. 기업이 대량 시장 또는 10대나 사업가 등의 큰 세그먼트를 공략하려고 한다면 플랫폼이 완성되는 즉시 본격적인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바로 지금 서비스와 협력 관계를 개발해야 한다.

휴대폰은 미국의 인터넷 보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던 1,000달러 미만의 PC와 대등한 장치가 될 것이다. 비싸고 큰 통합 장치나 PDA 등도 고유한 시장을 형성하겠지만, 이들은 오늘날의 보다 강력한 PC와 마찬가지로 부유한 엘리트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장치가 될 것이다. 휴대폰은 모바일 경제를 위한 필수 기반이며 트랜잭션의 대상이 고객, 비즈니스, 공급망 협력 업체이든 회사 내부 직원들이든 간에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장치이다. (www.datane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