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니다! ★★
휴대폰은 텍스트 메시징과 알림 기능에는 우수할지 모르지만 모바일 상거래에 적합한 플랫폼은 아니다. 미국인들이 전화로 검색을 하고 트랜잭션을 처리하기 위해 돈을 지불할까? 우리는 이미 전화를 사용해봤고, 그 결과도 나쁘지 않았다. 그러나 이제 보다 경쟁력 있는 플랫폼, 즉 지금까지 열세를 면치 못했던 PDA로 넘어가야 할 때이다.
전화에 투자를 할만한 이유가 충분했다는 것은 인정한다. PDA와 달리 전화는 본질적으로 무선 서비스이고 시장 침투율도 높을 뿐만 아니라 일본에서 엄청난 시장을 형성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미국에서 이러한 장점이 큰 효과를 나타내지는 못할 것이다. 불편한 인터페이스 때문에 기존의 전화 사용자들도 데이터 서비스에 쉽게 관심을 보일 것 같지 않고, 일본에서 전화가 모바일 상거래 플랫폼으로 자리잡을 수 있었던 많은 요인들이 미국 시장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그러나 최근의 무선업계는 모바일 상거래에 희망을 주는 몇 가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PDA의 무선 연결이 이전보다 쉬워졌으며, PDA에 전화 기능을 추가하거나 전화를 PDA로 변형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제조업체가 기존의 비즈니스 사용자 이외의 고객층을 형성할 수 있는 새로운 PDA 기종을 제공하고 있다.
▷이제 트랜잭션 장치로서 PDA에 대한 인기가 전화를 능가하는 것처럼 보인다.
모바일 상거래를 심각하게 고려하는 기업이라면 이제 전화 기반의 무선 웹을 마케팅하거나 전화 포털 사이트의 초기 화면을 구입하는 데 돈을 쓰는 대신 PDA 플랫폼 개발에 투자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미국의 모바일 상거래가 성공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이다.
★★ 그렇다! ★★
읽기 어려운 화면, 키패드의 작고 불편한 버튼, 느리고 신뢰할 수 없는 네트워크 등 오늘날의 데이터 사용 휴대폰에 많은 결점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또한 모바일 캐리어도 사람들이 다른 공급자의 서비스를 사용하는 친구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없도록 금지하고 ‘원하는’ 협력 업체의 서비스를 자유롭게 액세스할 수 없게 제한함으로써 시장을 충분히 개발하기도 전에 죽이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업계에서 노력만 하면 얼마든지 고칠 수 있는 기술적 또는 마케팅 문제이다. 이러한 문제만 해결되면 전화는 우리 모두가 바라는 모바일 상거래 플랫폼이 될 것이다.
전화 기반 서비스에 대한 높은 수요는 이미 입증된 사실이다. 유럽과 일본의 경우, 전화의 제약 조건에도 불구하고 메시징과 같은 기본적인 데이터 서비스의 인기가 놀라울 정도다. 유럽과 일본의 10대들은 모바일 데이터 서비스에 큰 애정을 쏟고 있으며, 가족의 사용률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에서 사업가들은 휴대폰을 지갑과 같이 널리 사용하고 있고, 팜 PDA(Palm PDA)나 블랙베리(BlackBerry) 호출기 등에 대한 높은 인기는 데이터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반영한다. 기업이 대량 시장 또는 10대나 사업가 등의 큰 세그먼트를 공략하려고 한다면 플랫폼이 완성되는 즉시 본격적인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바로 지금 서비스와 협력 관계를 개발해야 한다.
휴대폰은 미국의 인터넷 보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던 1,000달러 미만의 PC와 대등한 장치가 될 것이다. 비싸고 큰 통합 장치나 PDA 등도 고유한 시장을 형성하겠지만, 이들은 오늘날의 보다 강력한 PC와 마찬가지로 부유한 엘리트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장치가 될 것이다. 휴대폰은 모바일 경제를 위한 필수 기반이며 트랜잭션의 대상이 고객, 비즈니스, 공급망 협력 업체이든 회사 내부 직원들이든 간에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장치이다. (www.data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