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A, 국가정보화역량 강화 방안 제시
상태바
NIA, 국가정보화역량 강화 방안 제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0.11.22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촉진에서 벗어난 활용중심 정책추진 위한 정보화역량 확보 강조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김성태)이 사회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국가정보화역량의 중요성을 분석한 보고서 ‘미래지향적인 국정운영을 위한 국가정보화역량 강화 방안(CIO 리포트 제27호)’을 발간했다.

이 보고서는 미래지향적인 스마트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정부의 국가정보화 추진 방향이 과거의 기반구축 및 촉진 정책에서 벗어나 활용중심의 정책으로 변화해 나가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국가정보화역량이 증대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범정부 차원에서의 국가정보화역량 확보와 유지가 현안과제로 대두됨에 따라 미국, EU, 영국, 호주 등 정보화 선진국들의 국가정보화역량 제고를 위한 각종 정책, 교육운영 현황 등을 비교 및 분석했다. 그 결과 주요국들은 정보화역량 강화를 국가 정보화의 핵심과제로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정보화역량 모델을 개발해 채용, 교육 및 경력개발 등의 연계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정보화역량을 진단 및 평가하도록 의무화하고 관련 규정을 법제화하고 있다. 또 범정부나 개별부처 차원에서 정보화역량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모색하고 있다.

‘미래지향적인 국정운영을 위한 국가정보화역량 강화 방안’ 보고서는 국가정보화역량 강화를 위해 제도적 기반 마련, 정보화역량 모델개발, 정보화 지식관리, 정보화역량 강화교육 등 4가지 축의 유기적인 결합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보고서는 글로벌 IT 트렌드 웹사이트(www.itglobal.or.kr)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