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DB서비스 시장 활성화 위한 토론회 열어
상태바
기상DB서비스 시장 활성화 위한 토론회 열어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0.11.16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DB진흥원, 기상DB서비스 시장 활성화를 위한 공공·민간 역할관계 모색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www.kdb.or.kr)은 기상DB서비스 시장 활성화를 위한 현황과 문제점을 짚어보고 공공·민간의 바람직한 역할 관계를 모색하기 위한 ‘기상DB서비스 산업 활성화를 위한 공공-민간 상생 협력 토론회’를 18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연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박찬희 중앙대학교 교수가 ‘기상DB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발표를 하며, 김준모 건국대 교수, 김희수 기상청 사무관, 반기성 케이웨더 상무 등 공공-민간 분야의 전문가들이 패널로 참여해 국내 기상DB서비스 산업 활성화를 위한 상생협력 방안에 대해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이 토론회는 전세계적으로 기상이변과 기상재해가 확대되면서 기상정보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날씨가 산업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분석해 공공부문, 민간 산업 영역 등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그동안 꾸준한 투자를 단행하면서 기상산업 진흥과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국내 민간 기상사업자 수도 1997년 4개에서 2009년 56개로 대폭 늘어났으며, 시장규모도 1997년 5억원대에서 2009년 443억원으로 90배 가까운 성장을 기록했다.

특히 국내 기상산업 시장을 업종별로 살펴보면 기상장비 부문이 194억원 규모로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기상컨설팅 184억원 대, 기상DB 가공·판매 42억원 규모로 그 뒤를 잇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상컨설팅 분야는 기상DB를 분석·평가해 경영활동에 관한 조언을 제공하는 업종으로, 기상DB서비스 영역으로 볼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기상DB 가공판매, 기상컨설팅업을 포함하는 기상DB서비스 부문은 지난해 전체 시장의 51.2%를 차지, 국내 기상산업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상DB는 농업, 건설업, 제조업, 도·소매업, 재정, 부동산 등 활용 분야가 매우 다양하고, 기상DB의 활용가치도 연간 6조5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면서 기상DB서비스 부문이 향후 국내 기상산업의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주최측은 DB서비스 분야별 상생협력 토론회에 이어 올 한해 논의된 다양한 이슈와 문제점들을 짚어보고 정책적 개선 사항 등을 논의하기 위한 ‘DB서비스 산업 활성화를 위한 상생협력 토론회’를 12월 16일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