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어차일드, USB 호환 리튬이온 배터리 스위칭 충전기
상태바
페어차일드, USB 호환 리튬이온 배터리 스위칭 충전기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0.11.16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일차일드반도체는 USB USB-OTG(On-The-Go) 기능을 갖춘 USB 호환, 리튬이온 스위칭 충전기인 FAN5400 제품군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단독 또는 병렬의 리튬 이온 배터리를 USB 포트 또는 AC/DC 변환기를 통해서 충전할 때 보다 빨리 충전하고 기존의 선형 충전방식의 열문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한다.

FAN5400 제품군은 핸드폰, 스마트폰, 타블렛 PC, 와이브로, 디지탈 카메라 그리고 휴대용 미디어 및 게임기와 같은 제품의 단독 또는 병렬 리튬 배터리 충전에 이상적이다. 충전전류 및 배터리 크기가 커지면서, 선형 충전 방전기 방식의USB 포트 및 5V AC/DC 변환기를 통한 충전은 점점 비효율적이 되고 있다. FAN5400 스위칭 모드 충전기는 94% 효율을 제공함으로써, 보다 빠른 충전 및 보다 적은 열소모를 제공한다.

스위칭 모드 충전기가 내장됨으로써 5V 300mA 승압 정류기로 외부 부품수를 줄이는 충전기와 같은 인덕터를 사용하며, 충전기 및 승압 회로에서의 3MHz 주파수는 주변 수동 소자의 크기 및 비용을 줄여준다. 1.96x1.87mm, 20-bump, 0.4mm 핀 피치의 CSP 패키지로 FAN5400 제품군은 충전기와 USB-OTG 승압 기능을 제공하는 현 시장에서 가장 작은 대안이다.

제품 충전 변수 및 동작 모드는 I2C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고 3.4Mbps까지 동작한다. 최대 충전전류 1.25A는 빠른 충전시간을 보장하고 높은 충전 전압 정확도는 배터리를 충분히 사용 가능하게 해서 배터리 수명을 늘리는 효과를 가져 온다. 표준 열 및 단락 보호기능뿐만 아니라, FAN5400 제품군은 USB 포트상의 정류되지 않은 과전압 조건에 대해서 보호하기 위해서 입력단에 20V DC까지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