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컨트롤러, 전용 IC 실시간 클럭/캘린더 신제품 출시
상태바
마이크로컨트롤러, 전용 IC 실시간 클럭/캘린더 신제품 출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0.11.10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크로컨트롤러, 아날로그 및 플래시 IP 솔루션 전문기업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는 자사의 첫 번째 전용 IC 실시간 클럭/캘린더(RTCC: Real-Time Clock/Calendar) 신제품을 선보였다.

6종으로 구성된 마이크로칩의 MCP794XX 제품군은 저렴한 비용으로 높은 통합률을 제공한다. 충분한 온칩 EEPROM 및 SRAM을 포함하고 있으며, EEPROM의 사용자 잠금 섹션(user-lockable section)도 탑재하고 있다. 이 잠금 섹션은 제품 출고 시 MAC 어드레스를 이용해 공장에서 설정할 수 있는 64비트의 재 프로그래밍 가능한 유니크 ID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이번 신제품에는 시간(Time-of-Day) 보정을 위한 디지털 트리밍(trimming)과 매우 낮은 전압 및 전류 레벨에서 백업 전력을 지원하는 배터리 전환(battery-switchover) 사양이 포함돼 있다. MCP794XX 제품군은 이러한 모든 사양을 단일 디바이스에 통합함으로써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부품 수를 줄이고 비용을 낮추는데 성공했다.

타깃 애플리케이션으로는 자동 온도 조절 장치, 전력계 및 상용 냉장고 등의 스마트 에너지 분야와 난로, 식기 세척기 및 전자 레인지 등의 가전 분야가 있다. 대시보드 제어 및 차량 무선 장치 등의 자동차 분야는 물론 사무실 장비, 비디오 시스템 등을 포함한 소비자 전자 장비 관련 애플리케이션에도 응용이 가능하다.

카메라 및 노트북 PC 같은 애플리케이션은 메인 전원이 꺼져 있을 때 시간 및 알람 설정을 유지하기 위한 백업 전력을 갖춘 실시간 클럭을 사용해야 한다. 그 외 상용 냉장고, PoS(Point-of-Sale) 장비 및 보안 시스템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에서는 메인 전원에 장애가 발생할 경우 타임 프레임(timeframes)을 캡처하고 저장할 수 있는 전력 중단(power-fail) 모니터를 갖춘 실시간 클럭이 필요하다.

마이크로칩의 MCP794XX RTCC 디바이스는 온칩 배터리 전환 회로와 전력 중단 타임스탬프(power-fail timestamp)를 통해 이러한 기능을 구현함으로써 변질되기 쉬운 제품 저장소 및 보안 공간에 대한 접근을 모니터링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시스템 상태, 안전 및 보안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한다.

사전에 프로그래밍된 MAC 주소로 주문이 가능해 고객들은 생산 과정 중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단계를 생략할 수 있다. 또 마이크로칩의 이번 신제품은 소프트웨어 온도 보상을 지원하는 디지털 트리밍 사양을 탑재해 동일 기능이 하드웨어에서 별도로 수행되는 다른 디바이스 대비 비용 절감 효과를 제공한다.

데이비드 윌키(David Wilkie) 마이크로칩 메모리제품사업부 책임자는 “RTCC를 마이크로컨트롤러에 통합해온 마이크로칩이 첫 번째 독립 실행형 RTCC를 선보이게 됐다”며 “냉장고 및 보안 시스템 같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정전 상황에서 작동하는 클럭과 알람을 필요로 하는 시장 상황에서 고객들은 MCP794XX 제품군을 통해 이러한 기능을 추가하면서도 디자인 크기나 비용의 증가 없이 적은 핀 수의 경제적인 옵션을 얻게 됐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