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스마트 시티에 5000만 달러 투자
상태바
IBM, 스마트 시티에 5000만 달러 투자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0.11.10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세계 100여개 도시 공공서비스 개선·시민참여 확대시켜

IBM(www.ibm.com/kr)은 전세계 100여개 도시에 5000만 달러 상당의 기술과 서비스를 투자해 지능형 도시로의 변화를 지원하는 ‘스마트 시티 챌린지(Smarter Cities Challenge)’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IBM 전문가팀은 해당 도시 관계자들에게 공공서비스를 개선하고, 시민들의 참여를 확대하며,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권고안을 전달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2009년 한 해 동안 모두 1억8600만 달러 상당의 현금과 기술, 서비스를 기부한 IBM의 자선기부 프로그램 중 최대 규모이다.

IBM은 향후 3년간 스마트 시티 챌린지 참여 의사를 밝힌 도시에 최고 전문가를 파견해 헬스케어, 교육, 안전, 복지, 교통, 통신, 지속성, 예산관리, 에너지, 각종 시설 행정관련 현안에 집중할 계획이다.

IBM 컨설턴트와 기술 전문가는 각 시정부를 도와 주민들의 요구를 분석하고, 도시의 장단점을 검토하며, 현안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타도시 성공사례를 연구할 예정이다. IBM은 도시생활의 다양한 측면을 통합하는데 필요한 지능형 기술의 역할을 연구하고, 해당 도시가 현재와 미래 주민 및 기업에게 더 건강하고, 안전하고, 똑똑하고, 매력적인 도시가 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전략을 권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IBM 전문가들은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부서의 절차와 목표를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한다. 특정 도시의 교육 프로그램이 공공서비스, 교통, 공원 및 유원지, 보건, 안전 등과 면밀히 협력하게 되면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된다.

범죄자를 이송하거나 순찰 중인 경찰에게 적시에 맞춤형 전자 정보가 전달되면 더 효율적인 공무집행이 이뤄질 것이다. 컴퓨터 접속 대상이 확대되면 시민의 참여도도 높아지게 되며, 초정밀 기상데이터를 입수해 분석하면 제설작업도 더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 시티 챌린지 프로그램은 IBM의 기술력과 지난 3년 동안 기업봉사단(CSC)을 진행하며 쌓은 현장경험이 바탕이 됐다. 기업봉사단은 IBM내에서 기술, 연구개발, 마케팅, 금융, 비즈니스 개발 분야에서 최고로 인정받는 직원으로 구성돼왔다.

기업봉사단은 기업과 기술, 사회가 조화된 청사진 개발을 위해 현지 정부와 비영리 시민단체, 소규모 기업과 공조했으며, 베트남 호치민시,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중국 청도, 폴란드 카토비체 등에 파견됐다.

IBM은 스마트 시티 챌린지 성공을 위해 메릴랜드 볼티모어, 텍사스 오스틴, 노스캐롤라이나 메클렌버그 카운티에서 시범 프로젝트를 마쳤거나 진행중이다. 여기에서 얻은 통찰력으로 IBM의 역량을 최대로 이끌어내고 타 도시의 모델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각각의 프로그램에는 비용으로 따지면 약 40만 달러가 투입된다. 각 팀은 IBM 최고 전문가 그룹으로 구성되며, 공공, 민간, 비영리서비스 부문 관계자와 공조해 효율성과 투명성을 높일 방침이다.

스탠리 리토(Stanley S. Litow) IBM 기업시민 및 기업홍보 담당  부사장 겸 IBM 재단 회장은 “도시는 사회경제에 대단히 중요하다. 그러나 아직 도전과제는 쌓여있으며 까다로운 현안과 계획을 처리하려면 혁신, 창의성, 기술적인 노하우가 필요하다. IBM은 시정부 리더와 함께 이러한 난제를 해결하고 살맛 나는 도시를 건설하는 데 기여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스마트 시티 챌린지 해당 도시는 잠재적, 합리적으로 2~4가지 전략적 사안을 연결할 수 있는 역량 등 다양한 심사기준을 토대로 선정될 예정이다. 또한 혁신적인 문제 해결 전력, 기술 활용과 데이터 공개, 고위 관계자 및 시민의 참여의지 등도 고려된다.

스마트 시티 챌린지가 제공하는 자원을 활용해 시정부가 주요 현안을 시행할 수 있도록 도시 역량을 향상시키는 도시가 유력한 후보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도시 규모에 제한은 없으며 인구 10만에서 70만명 규모가 가장 큰 혜택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