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MSP를 어떻게 선택할 것인가?
상태바
2.MSP를 어떻게 선택할 것인가?
  • 신중현 한국피에스아이넷 호스팅사업본부 본부장
  • 승인 2001.04.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SP 서비스
이번호에서는 해외 리서치 기관에서 조사한 MSP의 분류내용과 차이점을 소개하고 이를 통해 MSP 서비스의 구체적인 내역은 무엇인지, 앞으로 고객들의 요구가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그리고 미국 MSP들의 가격구조는 어떠한지 등 비교분석을 통해 MSP 선택시 고려해야할 사항과 중점 요소들을 살펴본다. <편집자>

1. MSP의 분류

지난호에서 SP(Service Provider)들의 다양한 종류를 개괄적으로 살펴본 것에 이어 이번에는 MSP에 대한 관점 정리 차원에서 해외 리서치기관이 분류해놓은 MSP의 내용을 살펴보자.

먼저 메릴린치사의 분류를 살펴보면 <그림1>과 같이, MMP(Monitoring & Management Provider), SMP(System Management Provider), AMP(Application Management Provider), SSP (Storage Service Provider)의 4가지로 크게 나누고 있다. MMP는 기업의 IT 운영의 관리와 모니터링에 집중하는 서비스로 사이트스미스(SiteSmith)사, 사이트락(SiteRock)사 등이 이러한 서비스 제공자에 해당한다.


▲그림1. 메릴린치사의 MSP의 분류

e-비즈니스의 전반적인 관리 서비스인 SMP 요구분석에서부터 설계, 구현, 운영 및 관리까지 포함하는 시스템 관리 서비스로 라우드클라우드(Loudcloud)사와 인티라(Intira)사가 대표적인 예다.

응용 프로그램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AMP는 기업의 e- 비즈니스의 설계 및 구현에 장점이 있는 서비스 제공자로 슈마(Xuma)사가 대표적이다. 인터넷 상의 저장 서비스를 제공하는 SSP는 대표적으로 매니지드스토리지(ManagedStorage)사를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메릴린치사의 기준에 의해 국내 MSP 회사를 분류해 보면 <표1>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비슷한 성격의 해외 MSP 회사도 함께 예를 들어 보았다.


▲표1. 국내외 MSP 분류

물론 2000년 하반기부터 국내 NI회사들을 중심으로 MSP 서비스가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아직 MSP 서비스를 선언한 회사가 많지 않은 것은 사실이나 잠재적인 MSP를 기준으로 가정한다면 큰 무리가 없다고 본다.

한편, 메타그룹은 MSP를 인프라구조 MSP, 턴키 MSP, 인터넷 MSP의 세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인프라 구조 MSP는 물리적인 인프라와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로서, AIP (Application Infrastructure Provider)라고도 분류된다. 턴키 MSP는 시스템 및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MSP로서 프로세스를 제공하기도, 혹은 하지 않기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