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단없이…더 빨리…, 콘텐츠를 전달하라 2부
상태바
중단없이…더 빨리…, 콘텐츠를 전달하라 2부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1.04.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니스 인프라를 확장할 때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그 대답을 찾기 위해 참고할 만한 어떠한 마술 공식이나 일정표는 없다. 할 수 있는 최선의 길은 사이트의 성능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는 것뿐이다. 내부 및 외부 모니터의 적절한 조합으로 사이트가 고객들에게 가능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SLA(Service Level Agreement)를 만들어 두었다면, 현재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가 그 협정을 따르고 있는지 알 필요가 있다. <편집자>

인터넷 서비스 모니터

내부 및 외부 모니터의 장점과 단점을 검토해본 결과, 우리는 최고의 모니터링 솔루션은 이 두 가지의 혼합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장애관리, 테스트 및 세부 관리를 위해서는 내부 솔루션이 필요하겠지만, 사이트가 어떻게 수행되고 있는지를 진정으로 알기 위해서는 성능의 중요한 모든 고객 뷰를 제공하는 외부 모니터도 또한 필요할 것이다.

이 데이터가 없이는 창안을 확장시키는 비용을 정당화하거나, 혹은 고객의 ‘느린’ 경험이 사이트의 문제가 아니라 가입자 회선 문제를 나타내는 것임을 알 수가 없다. 당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데이터가 필요하며, 이것은 고객의 관점에서 나온 것이어야 한다. 외부 모니터링은 이것을 제공하며, 필요한 경우 확장 작업을 진행시킬 수 있는 아주 합리적인 사유를 제공할 수 있다. 혹은 이 데이터는 사이트가 제대로 수행되고 있지 않다는 주장에 맞설 탄환이 될 수도 있다.

인터넷 서비스 모니터는 HT TP, 메일, 뉴스, FTP 및 가장 중요한 e-비즈니스 부문인 트랜잭션 등과 같은 인터넷 서비스들의 성능과 가용성에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 써드파티에 의해 제공되건, 아니면 네트워크의 전략적 지점에 설치된 소프트웨어에 제공되건 간에 이러한 모니터 서비스들은 고객이 최고의 성능을 받고 있는지 확인할 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서비스를 확장함으로써 사전에 성능 문제를 수정할 수 있게 해준다.

성능 통계를 이용함으로써 동향 분석이 가능하다. 이러한 통계 정보들(응답 시간, 방문 수, 트랜잭션 수 등)은 고객들이 지원을 바랄 때 사이트가 지원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소중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서버의 응답시간 감소는 서버가 더 많은 부하를 지원하느라 부담을 느낀다는 뜻이므로, 고객의 지속적인 증가에 주목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모니터는 이렇듯 저하되는 성능 동향에 대해 경보를 보냄으로써 이러한 상황을 통보할 수 있다. 그리고 난 후에 이 정보를 이용해 고객이 달아나기 이전에 e-비즈니스 사이트를 확장하는 최선의 방법이 무엇인지를 결정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