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프트, 인도네시아 금융 메시지 플랫폼으로 채택
상태바
스위프트, 인도네시아 금융 메시지 플랫폼으로 채택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0.10.27 2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위프트(www.swift.com/kr)는 인도네시아 중앙은행(Bank Indonesia)이 2세대 실시간총액결제(Real Time Gross Settlement, BI-RTGS) 및 전자증권결제시스템(Scripless Securities Settlement System, BI-SSSS)에 접속하는 인도네시아 금융권의 주 메시지 플랫폼으로 스위프트를 채택했다고 발표했다.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의 채택으로 스위프트는 아태지역 국가 중 9개국에서 주 메시징 플랫폼의 지위를 획득하게 됐다.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로널드 와스(Ronald Waas) 이사는 “BI-RTGS/BI-SSSS에 참여하는 대부분의 은행들이 거래은행과 국가간 거래에서 지난 수년간 스위프트를 사용해왔다”며 “국내외 거래에서 단일 창구 및 동일한 기준을 이용할 수 있게 돼 일괄처리프로세싱(Straight-Through Processing) 구현하여, 운영 오류 절감 및 처리 효율성 개선의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에 구현되는 스위프트 시스템에는 BI-RTGS 및 BI-SSSS 거래에 스위프트 핀 와이카피(FIN Y-Copy), 브라우즈(Browse), 파일엑트(FileAct), 인터렉트(InterAct) 등의 서비스들이 포함된다.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의 스위프트 시스템은 2011년 1월 구축돼 시범 은행 테스트는 2011년 3분기에, 업계 전반 테스트를 2012년 1분기에 실시될 예정이다. 이를 거쳐 인도네시아 제2세대 BI-RTGS 와 BI-SSSS는 2012년 3분기에 시스템을 가동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은 스위프트와 연계할 새로운 미들티어 시스템(Middle-tier system)을 개발할 벤더 컨소시엄(Vendor Consortium)을 연말까지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