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MS 클라우드 통해 배추 예약 이벤트 마감
상태바
농협, MS 클라우드 통해 배추 예약 이벤트 마감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0.10.26 2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추가격안정대책’ 일환…동시접속자 1만7000 넘어도 서비스 안정

한국마이크로소프트(대표 김 제임스 우 www.microsoft.com/korea)는 농협중앙회(회장 최원병 www.nonghyup.com)가 마이크로소프트의 가상화 제품을 활용한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 ‘김장 배추 예약 이벤트(kimchi.nonghyup.com)’를 성공리에 마감했다고 26일 발표했다.

농협중앙회가 ‘배추가격안정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한 이 이벤트는 이상기후 등의 이유로 전례 없이 폭등한 배추 가격이 사회 문제화 되자, 긴급하게 온라인 예약을 통해 10월 12일부터 10일 간 포기 당 2000원이라는 파격가에 배추 300만 포기를 공급하는 것이었다.

이에 농협중앙회 IT본부분사는 기존의 방식으로는 촉박한 기간 동안 서버 자원을 확보하고 웹 서비스를 개발해 올리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하고 2008년부터 구축, 운영해오던 마이크로소프트 하이퍼-V 기반의 가상화 인프라를 통해 이벤트 사이트 를 구축했다.

사이트를 오픈한 10월 12일 오전 10시에 단 7분만에 예약 주문이 끝났을 정도로 방문자가 몰렸으나, 순간동시접속 수가 11만7000까지 치솟아도 CPU 사용률은 20%를 넘지 않을 정도로 안정적으로 서비스가 제공됐다.

유병천 농협중앙회 팀장은 “50만명 이상이 동시에 접속했어도 시스템 접속 지연으로 불편을 겪는 일은 없었을 정도로 안정적으로 주문 서비스가 이뤄졌다”며 “하이퍼-V 기반의 윈도우 서버 인프라는 예측 치를 벗어나더라도 상황에 따른 확장과 자원 회수가 용이하다. 그리고 이에 대한 내부적 역량도 충분했고,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긴급 사항에도 대응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었다”고 말했다.

농협중앙회는 윈도우 서버 관련 IT 인프라의 표준화 및 가상화와 관련한 국내에서 손 꼽히는 준거 사이트로, 이미 2008년도에 선진화 된 가상화의 개념이 적용됐고, 2010년 현재 자원의 표준화와 가상화 단계를 넘어 프로비저닝 자동화 등 프라이빗 클라우드(Private Cloud)의 면면까지 갖추어졌을 정도로 시스템이 구축됐다.

마이크로소프트 가상화 기술인 하이퍼-V는 다른 가상화 기술 대비 보안성과 안정성에서 우위를 점하며, 기업의 중요한 실제 운영 환경에 최적의 서버가상화 기술을 제공한다. 하이퍼-V는 고객에게 익숙한 윈도우의 기능으로 설계되어 있어, 윈도우 서버에 대한 기술을 가진 사람들은 하이퍼-V를 사용하기 위한 별도의 교육을 받을 필요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비즈니스 마케팅 본부의 송규철 상무는 “이번 사례는 단순히 서버 가상화 기술을 도입하는 것과 실제 클라우드 컴퓨팅 수준의 인프라 고도화를 구현하는 것이 어떻게 다른지 극명한 차이를 보여준다”며 “기업 내 IT 자원이 급박한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로 인한 신규 서비스 요구에 실시간으로 투입되고, 실제 애플리케이션 수준까지 서비스의 건강함이 실시간 모니터링 되며, 서비스 폭증 등 예기치 못했던 상황에 자동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동적으로 자원의 활용을 가능하게 하는 수준, 즉 클라우드 컴퓨팅의 실제를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