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비아, ‘한글.한국’ 도메인 도입 설문조사 실시
상태바
가비아, ‘한글.한국’ 도메인 도입 설문조사 실시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0.10.20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비아(www.gabia.com)는 내달 14일까지 모든 인터넷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글.한국’ 도메인 도입에 대한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설문 조사는 지난달 열린 ‘한글.한국’ 도메인 도입 관련공청회에서 ‘한글.kr’ 도메인의 우선등록권 여부에 문제가 제기된 데 따른 것으로, 해당 문제에 대한 일반 도메인 등록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보고자 실시하는 것이다.

지난 공청회에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인터넷주소정책포럼은 ‘한글.한국’과 ‘한글.kr’은 독립된 주소이고, KTDOM이라는 특정 기업이 기존 ‘한글.kr’ 등록 수량 약 17만개 중 67% 가량인 11만5000개 이상을 독점하고 있어 특정 기업에 과도한 기득권을 인정해 주는 것이라는 이유로 ‘한글.kr’ 도메인 등록자에 대한 ‘한글.한국’ 도메인 우선 등록을 인정하지 않는 방향으로 정책을 제안한 바 있다.

하지만 일부 ‘한글.kr’ 도메인 등록자들은 ‘한글.한국’ 도메인에 대한 우선권을 강하게 주장하여 서로의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하며 ‘한글.한국’ 도메인 정책 수립의 가장 민감한 사안으로 떠올랐다.

조사내용으로는일반 도메인 등록자들의 ‘한글.한국’ 도메인에 대한 관심도와 기존 ‘한글.kr’ 등록자에게 우선권을 줄 것인지에 대한 2가지에 주제에 국한하여 진행할 방침이다.

설문조사는 내달 14일까지 홈페이지에서 진행되며 설문 참여자 중 가비아에서 도메인을 등록하거나 연장한고객에는 바나나우유 상품권(기프티콘)을 제공한다.

한편 ‘한글.한국’ 도메인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2011년 1분기에 도입 예정인 신규 도메인으로 한국 인터넷 이용자들의 대한민국 국가도메인 이용 편익 증진 및 선택권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