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 조선왕릉 디지털 교육자료 배포
상태바
한컴, 조선왕릉 디지털 교육자료 배포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0.10.18 1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글과컴퓨터(대표 김영익)는 문화재청(청장 이건무)과 함께 조선왕릉의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한 사회공헌의 일환으로 ‘세계문화유산 조선왕릉 디지털 교육자료’를 제작해 한컴 홈페이지(www.hancom.co.kr)에서 무료로 배포한다고 18일 밝혔다.

조선시대 500년 역사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조선왕릉은 그 역사적 가치와 함께 아름다운 전통 경관과 건축물 등 소중한 우리 문화유산의 보고이다. 문화재청 ‘한문화재 한지킴이’활동의 ‘영릉(세종대왕릉, 사적 제195호)’ 지킴이로 활동 중인 한컴은 2009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조선왕릉의 문화사적 의미와 역사성 등 품격 높은 가치를 널리 알리고 누구나 손쉽게 조선왕릉 자료를 접할 수 있도록, 조선왕릉 디지털 교육 자료를 제작해 발표한다.

‘세계문화유산 조선왕릉 디지털 교육자료’는 조선왕릉에 담긴 사상 및 경관, 풍수, 조경 등 8가지 주제별로 문화재청의 왕릉 자료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쉽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했다. 자료에는 조선왕릉이 담고 있는 전통 사상과 함께 아름다운 경관들, 조형물의 변화상들이 시각적 자료로 설명돼있다.

한컴은 시각적 자료를 효과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한컴의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인 ‘한컴오피스 한쇼 2010’으로 자료를 제작했으며, 한컴오피스 사용자 외에도 ‘한글과컴퓨터 오피스 통합뷰어 2010’에 최적화시켜 누구든지 자료를 무료로 다운받아 살펴볼 수 있게 했다.

여기에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통해 국제적인 위상을 인정받은 조선왕릉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리기 위해 영문 자료도 함께 제작돼 배포된다. 조선왕릉을 통해 전 세계에 우리의 고유한 문화 자료를 제공하고, 더불어 한국의 소프트웨어 기술력을 함께 선보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한컴은 조선왕릉 디지털 교육자료 무료 배포를 기념하고, 한컴의 사회공헌 활동을 널리 알리기 위해 ‘세계문화유산 조선왕릉 그 비밀을 만나다’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10월 18일부터 11월 18일까지, 한 달간 실시되는 이번 이벤트에서는 조선왕릉과 연관된 퀴즈 응모와 홍보 알리미 이벤트가 각각 진행된다. 이벤트 응모를 통해 선발된 당첨자에게는 국민관광상품권, ‘한컴오피스 2010 홈에디션’ 등 풍성한 선물이 증정된다.

한컴은 문화재청과 함께 2007년에 ‘한글 문화재 슬라이드’를 제작해 선보인 바 있으며, 이번 ‘세계문화유산 조선왕릉 디지털 교육자료’는 2번째 교육자료 배포 사회공헌 프로젝트다. 한컴은 이후에도 문화유산과 관련한 체계적인 교육 자료를 마련해, 그 가치를 재평가하고 국민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