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 스마트TV 육성방안 마련
상태바
지경부, 스마트TV 육성방안 마련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0.09.28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계 간담회 갖고 하반기 발전전략 수립 계획 밝혀

지식경제부(www.mke.go.kr)는 28일 최경환 장관 주재로 산·학·연·관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스마트TV 산업계 간담회’를 개최했다.

스마트폰의 경험에 견주어 볼 때 스마트TV의 경쟁력도 콘텐츠와 애플리케이션의 양과 질을 결정하는 플랫폼에 있다고 전망된다. 국내 스마트TV 시장활성화를 위해서는 TV제조사는 물론 IPTV, 케이블 등 기존 방송 사업자, 콘텐츠 생산자, 초고속 인터넷망을 제공하는 통신 사업자 등 모두 이해관계를 잘 조정하고 유기적 협력이 있어야 한다.

지경부는 사회 전반의 스마트 분위기에 따라 스마트TV 시대의 도래는 필연적이나, 스마트TV 서비스의 보편화 시점을 예측하고 이에 적합한 전략을 모색하는 것이 관건이며, 간담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기반으로 향후 스마트TV 포럼을 통한 의견수렴을 해나가면서 하반기 중 ‘스마트TV 산업 발전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다.

지경부는 ‘스마트TV 산업 현황 및 육성방안’을 발표, 스마트TV 글로벌 선도국가 실현을 위해 신시장 창출, 기술역량 강화, 인프라 조성을 위한 세부과제를 제시했다. 신시장 창출을 위한 세부 과제로 ▲애플리케이션 확보 ▲해외시장 창출 ▲스마트TV포럼 활성화 추진 등이 꼽혔다.

TV의 기술경쟁력 강화 과제로 ▲플랫폼 개발 ▲UI 기술 개발 ▲표준화ㆍ특허 지원을 추진한다. ; 인프라 조성을 위한 세부 과제인 ▲인터넷 망 증설 ▲법·제도 정비 문제는 관계부처(방통위)가 향후 심도있는 검토를 추진할 계획이며 ▲인력양성기반도 스마트TV에 특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