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MS, IE9 한글 베타버전 발표
상태바
한국MS, IE9 한글 베타버전 발표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0.09.16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상된 속도·심플한 인터페이스·차세대 웹표준 지원

한국마이크로소프트(대표 김 제임스 우 www.microsoft.com/korea)는 차세대 웹 브라우저인 인터넷 익스플로러 9(IE9) 한글 베타버전을 16일 발표했다.

IE9는 하드웨어 가속 등을 통한 향상된 속도, 심플한 인터페이스 및 사용자 편의 중심의 기능, 차세대 웹표준 지원 등을 통해 개발자를 포함한 사용자들에게 최적의 웹 경험을 제공한다.

IE9은 브라우징 성능 향상을 위한 신기술을 탑재했다. 하드웨어 가속 기능을 이용하여 웹브라우저 상에서도 컴퓨터의 성능을 최대한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전 브라우저들이 콘텐츠 구동을 CPU에만 의존했던 반면, IE9은 브라우저 상의 그래픽 처리의 많은 부분을 CPU가 아닌 GPU에 할당해 그래픽과 동영상이 많이 구현된 화려한 사이트에서도 콘텐츠를 빠르게 실행할 수 있게 했다.

IE9에서는 새로운 자바스크립트 엔진을 도입해 웹 페이지 및 웹애플리케이션 구현 속도도 IE8 대비 약 11배 이상 빨라졌다. 그동안 툴바 등의 웹브라우저 속도에 많은 영향을 미쳤던 추가기능(Add on)에 대한 성능 관리를 기본적으로 제공해 추가기능으로 인해 느려지던 점을 개선할 수 있게 했다.

IE9은 브라우저 중심이 아닌 웹사이트 중심이라는 원칙에 기반해, 사용자가 보고자 하는 웹사이트가 좀 더 돋보이게 하는 심플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뒤로 가기’ 등 브라우징에 꼭 필요한 제어 버튼만 기본 프레임에 유지하고 웹사이트가 보여지는 영역을 최대화하여 사용자들이 사이트 자체에 주목하도록 했다.

새 프레임은 사용자들의 사용 현황 조사를 바탕으로 실제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능을 중심으로 설계됐다. 일례로 ; '뒤로가기' 버튼은 더욱 커졌으며, 주소창에 검색 기능을 통합해 주소창에서 직접 웹을 검색할 수 있게 됐다.

IE9에서는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동안 산만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알림은 브라우저 하단의 ‘알림 바(bar)’를 통해 나타내고, 전체적인 알림 빈도를 최소화했다.

사이트 고정(Pinned site), 점프 목록(Jump List), 탭(Tabs) 분리, 에어로 스냅(Aero Snap) 등 윈도우 7의 주요 기능을 적용해, 웹 서핑이 한층 편리해졌다.

IE9에서는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를 윈도우 작업표시줄에 고정시켜두면 브라우저를 별도로 실행하지 않고도 바로 원하는 사이트로 접속할 수 있다. 사용자가 원하는 사이트의 URL 왼쪽에 있는 아이콘을 작업표시줄로 가져오면, 해당 사이트의 고유 아이콘과 색상이 작업표시줄 상에서 그대로 표시된다. 또한 ‘점프 목록’을 이용하면 고정한 사이트의 하위 서비스 사이트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여러 웹 사이트를 열어 놓고 작업을 할 때 ‘탭 분리’ 및 ‘에어로 스냅’ 기능을 활용하면 편리하다. 해당 탭을 바탕화면으로 끌어내 새 브라우저로 열 수 있고, 두 개의 사이트를 나란히 배치해 비교해서 볼 수 있다.

IE9은 차세대 웹 표준을 지원하는 브라우저로서, 개발자들과 사용자가 원하는 풍부한 웹 애플리케이션 구현을 가능케 하는 기술 표준인 HTML5 뿐만 아니라, CSS3, SVG 등 다수의 웹 표준을 지원한다. 이로 인해 개발자들은 IE9를 위해 작성한 웹페이지나 프로그램이 다른 브라우저에서 그대로 동작하도록 개발할 수 있다. 특히 IE9이 HTML5 표준을 지원해 IE9 사용자들은 별도의 플러그인 없이도 동영상 및 음성 프로그램을 재생할 수 있다.

30% 미만의 악성소프트웨어 방지율을 보이는 타 브라우저와 달리 무려 85%에 달하는 방지율로 현존하는 브라우저 중 가장 안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추가적인 보안 기능의 탑재로 한층더 강화된 보안 기능을 선보였다.

IE9의 ‘스마트 스크린 필터’는 잠재적으로 위험한 사이트를 방문하려 할 때 사용자에게 경고를 알려줌으로써 멀웨어(Malware)와 피싱(Phishing)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해준다.

‘스마트 스크린 신뢰도(reputation) 필터’가 새롭게 도입됐다. IE9는 사용자가 신뢰도가 검증되지 않아 유해할 가능성이 있는 응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려 할 때 유해 가능성에 따라 단계별로 경고를 해준다. ;

총 12억 개가 넘는 맬웨어 다운로드 시도가 IE8의 스마트스크린 필터에 의해 방지됐으며 이 숫자는 IE9에서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김 제임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우 사장은 “IE9 베타 버전은 2010년 3월 첫 플랫폼 공개 이후, 250만 프리뷰 다운로드, 2,000만회에 달하는 IE 테스트 드라이브 사이트 방문 횟수를 기록하는 등 그 어느 때보다 개발자의 의견을 많이 수용한 익스플로러”라며 “IE9는 시스템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면서도 웹 고유의 장점을 누릴 수 있도록 하여 개발자와 사용자에게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웹의 미학'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