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M, 자바 개발자 위한 ‘블랙베리 SDK v6.0’ 공개
상태바
RIM, 자바 개발자 위한 ‘블랙베리 SDK v6.0’ 공개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0.09.13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I·렌더링·포팅 기능 향상

리서치 인 모션(RIM)은 스마트폰 OS ‘블랙베리 6’ 출시와 함께 자바 소프트웨어 개발자 키트(SDK) v6.0을 13일 공개했다.

새로 공개한 SDK 6.0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특징 활용 및 블랙베리 스마트폰과 더 깊은 통합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새롭고 향상된 서비스는 물론, 웹킷 기반 브라우저로 콘텐츠의 렌더링(Rendering) 및 포팅(Porting)을 지원한다.

블랙베리 자바 SDK v6.0는 개발자들에게 블랙베리 애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에서 보다 풍부하고 시각적으로 돋보이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할 수 있는 강력한 툴을 제공하고, 기존에는 어려웠던 다양한 기능의 통합을 기반으로 하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가능하게 해준다.

이에 따라 블랙베리 개발자들은 블랙베리 6의 새로운 특징들을 활용할 수 있는 시각적으로 풍부하며 깊게 통합된 애플리케이션의 구축을 지원하는 40개 이상의 새로운 API 에 접근 할 수 있게 된다.

팝업 메뉴, 표(table), 목록, 관성 스크롤, 활동 진행 지표, 창(pane) 관리자, 도구 모음, 제목 표시줄 및 하위 메뉴 등을 포함해 새롭게 내장된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요소들로 블랙베리 6 UI 의 새로운 모습을 지원한다.

블랙베리 6의 새로운 브라우저는 웹키트 랜더링(rendering) 엔진을 활용하며, 개발자들은 다이나믹한 웹사이트 및 풍부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뿐만 아니라 브라우저와 핵심적인 기본 애플리케이션과 매끄럽게 통합될 수 있는 고급 위젯(widget)을 구축 할 수 있게 된다. 블랙베리 Browser v 5.0을 위해 설계된 블랙베리 위젯 웹 애플리케이션은 새로운 브라우저와 호환될 예정이다.

새로운 블랙베리 6 브라우저에 추가된 HTML5지원을 통해 웹 개발자들은 재미있는 게임 또는 실시간 3D 그래픽을 갖춘 인터랙티브 미디어 등 웹을 통해 실행되는 블랙베리 스마트폰 콘텐트를 개발 할 수 있게 된다.

개발자들은 블랙베리스마트폰의 핵심 기능의 다양한 측면과 함께 애플리케이션을 더욱 깊이 통합하기 위해 새로운 API를 사용 할 수 있다.

통합 검색 프레임워크 API(Unified Search Framework API)에서 개발자들이 애플리케이션과 콘텐트 파트너를 검색 할 수 있도록 등록을 허용할 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 검색을 위한 매커니즘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맵필드 API(Mapfield API)는 패닝(panning), 줌(zooming), 본인 위치 및 편의 도구 모음 등을 포함해 더욱 향상된 특징을 제공하기 위해 재설계 되었다. 개발자들은 위치 데이터의 모습을 사용자 정의대로 바꾸기 위해 맵필드 API와 연락을 취할 수 있고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같은 화면에 동시에 여러 맵필드를 사용 할 수 있다.

위치 서비스는 와이파이 지오로케이션 API로 향상돼 개발자들이 와이파이 네트워크와의 근접성에 기반해 기기의 위치를 활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했다. API는 휴대전화 기지국 위치 및 GPS를 통해 이미 개발자들이 사용 가능한 위치기반서비스(LBS)의 특징에 구축된다.

리버스 지오코딩(Reverse Geocoding)은 애플리케이션이 우편번호를 통해 지역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허용한다. 여행 시간(Travel Time) API는 애플리케이션에 예상 도착시간 정보를 제공한다. 예상 도착시간 제공은 실시간 익명 관중 데이터와 시간대 교통 정보의 결합을 통해 이뤄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