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SNS 서비스 다각화
상태바
스마트폰 SNS 서비스 다각화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0.09.10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심사 중심 진화하는 커뮤니티 서비스 등장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와 모바일 환경에서의 웹 구현 기술의 발전으로 다양한 SNS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
‘관심사’를 중심으로 스스로 진화하는 실시간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개념 SNS 서비스인 ‘스타플’과 음악서비스와 SNS가 결합된 감성 음악 서비스 밀(miil), 소셜 댓글 서비스인 ‘티토크’가 대표적이다.
 ;
위콘커뮤니케이션즈는 신개념 SNS 서비스인 스타플(www.starpl.com)을 새롭게 개편했다.

스타플은 밤하늘에 나의 별을 통해 다른 별의 이용자(사용자)와 ‘관심사’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의 장을 만들어주는 SNS서비스다. 스타플은 단편적인 소통이 아닌 3차원 이미지를 바탕으로 새로운 인맥 형성 및 정보 교류의 통로로 활용할 수 있어 오픈 이후 7개월 만에 10만 명을 돌파할 정도로 20대를 중심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
이번 리뉴얼을 통해서는 개인 기록 중심의 기존 서비스에서 스스로 진화하는 ‘실시간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하며 서비스적인 차별화를 강화했다.
 ;
기존의 SNS는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환경의 영향으로 새로운 이슈에 대한 관심이 실시간으로 이루어 지긴 하지만, 모든 정보가 혼재하기 때문에 원하는 관심사를 쉽게 접하기 어렵고 그 안에서의 커뮤니케이션도 쉽지 않다.
 ;
이에 비해 스타플의 ‘관심사’ 실시간 커뮤니티는 자신의 ‘관심사’에 대해 쉽고 빠르게 정보를 교류하게 만들며, 시시각각 변화하는 관심사에 따라 또 다른 커뮤니티의 생성을 유도하여 스스로 진화하게 된다.
 ;
SBS콘텐츠허브는 음악서비스와 SNS가 결합된 감성 음악 서비스인 밀(http://miil.sbs.co.kr)을 프리오픈 했다.
 ;
밀(miil)은 ‘음악(Music)으로 나(i)와 또 다른 나(i)가 서로 연결(Link)되고 만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제조공장이라는 뜻을 지닌 mill과의 동음이의어로, 내가 경험한 좋은 음악 10곡을 모아 ‘미니앨범’으로 직접 제작하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신개념 SNS 음악서비스다.
 ;
첫 번째 장점은 공들여 좋은 음악을 찾을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우선 수많은 이용자들이 미니앨범을 제작하기에 다양하게 골라 들을 수 있다. 또한, SBS에서 엄선한 SBS라디오 인기선곡, SBS인기가요 TAKE7 음악, SBS 김정은의 초콜릿 선곡을 정기적으로 제공하여 방송음악 선곡을 손쉽게 접할 수 있다.
 ;
두 번째 장점은 독립적인 미니앨범 제작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기존 음악 서비스에서는 해당 사이트 내에서만 앨범실행이 가능했지만, 밀(miil)에서는 이용자들이 제작한 미니앨범을 독립적으로 실행할 수 있어, 친구에게 미니앨범 선물하기(선물받은 분은 무료 감상 및 다운로드 가능), 트위터나 미투데이로 보내기 등이 가능하다.
 ;
세 번째 장점은 미니앨범을 만든 제작자(서비스 이용자)의 노력까지 배려하여, 미니앨범의 음악이 판매될 때마다 밀포인트가 쌓이도록 구성했다는 점이다.
 ;
픽플커뮤니케이션은 소셜 댓글 서비스인 티토크(www.ttalk.co.kr)을 최근 오픈 했다.
 ;
픽플커뮤니케이션즈의 티토크는 언론사 등의 댓글 기능을 강화하는 소셜 댓글 플러그인이다. 티토크는 기존의 싸이월드 미니홈피와 같은 개인화 페이지가 댓글 플러그인에 녹아 들어가 사용자의 댓글 활동 정보들이 미니홈피처럼 열리게 되는 것이다.
 ;
티토크의 댓글 기반 홈피는 기존의 싸이월드 미니홈피 등과는 달리, 댓글과 같은 마이크로 컨텐츠가 주로 노출되며 티토크를 채용한 서비스에서의 사용자 경험이 한 데 모이게 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현재는 프로필을 통해서 ‘사용자의 댓글 기록’과 ‘추천을 통한 사용자간 네트워킹 정보(팬과 스타)’가 보여지며, 향후 트위터 정보, 사진 정보 등을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
 ;
또 기존의 미니홈피와는 달리 댓글 기반 홈피는 댓글상에서 사용자의 닉네임을 클릭하면, 새 창으로 뜨지 않고 아래로 펼쳐지는 편리함도 더했다.
 ;
스타플을 서비스하는 위콘커뮤니케이션즈의 윤경석 대표는 “최근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인해 정보의 확산 속도는 가히 상상을 초월하고 있다 며 “최근 오픈한 SNS서비스는 사용자에게 다양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