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TIS, 평가위원 후보추천 서비스에 시멘틱웹 기술 적용
상태바
NTIS, 평가위원 후보추천 서비스에 시멘틱웹 기술 적용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0.08.26 2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은 국가R&;D정보 지식포털인NTIS(www.ntis.go.kr) 고도화 사업의 일환으로 기존에 서비스 중인 평가위원후보추천서비스에 시멘틱 웹 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NTIS 평가위원후보 추천서비스는 약 2만5000명의 평가위원 풀을 바탕으로 R&;D관련 부처 및 연구관리기관에서 국가R&;D사업 선정, 평가 시에 분야별 전문 평가위원을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번에 새로 개발되는 ’시멘틱 웹기반 평가위원후보추천서비스’는 평가위원 풀의 활용성을 극대화하고 국가R&;D사업 참여확대를 높이기 위해 이미 구축돼 있는 평가위원 풀과 국가R&;D 참여인력 DB(연구자의 과제 및 연구실적, 개인 이력정보 등)를 바탕으로 시멘틱 웹 기술을 접목할 예정이다.

시멘틱 웹기술이 적용된 평가위원 후보추천서비스는 2011년 1월부터 R&;D 관련부처 및 연구기관 등을 대상으로 본격적으로 서비스될 예정이다.

평가위원 풀 내 각 연구자들의 전문성과 연구자간의 연관관계를 반영한 연구자 지식맵 서비스 구축이 완료되면 객관적이고 전문성 있는 평가위원 후보 추천은 물론 연구자들이 손쉽게 관련분야의 연구자 검색이 가능해짐에 따라 연구자간 협력연구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향후 NTIS는 범 부처와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평가위원 풀 확대와 정보의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데이터의 신뢰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한석수 교육부 정책조정기획관은 “의미기반의 평가위원 후보추천서비스가 개시되면 평가위원 후보에 대한 전문성과 연구자간의 연관관계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보다 객관적이고 전문성 있는 평가위원 선정이 가능해짐에 따라 국가R&;D사업을 한층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