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답변만 주는 ‘원포인트 지식검색’ 서비스 인기
상태바
유용한 답변만 주는 ‘원포인트 지식검색’ 서비스 인기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0.08.19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동이나 공부할 때 중요한 한 가지를 제대로 가르쳐주는 원포인트 레슨, 원포인트 과외가 지식검색 서비스에도 적용돼 관심을 끌고 있다. 기존의 지식검색은 광고성 답변으로 원하는 답을 얻기 힘든 경우가 다반사. 그러나 최근 온라인 정보 유통 서비스, 포털, 입시 등 다양한 업체들이 기존 지식검색 서비스를 뛰어넘는 정제된 맞춤형 답변을 제공하고 있어 이용자들의 사이에 호평을 얻고 있다. ;
 ;
네트워크 콘텐츠 서비스 기업 이즈메이커의 ‘지식맨(www.jisikman.com)’은 궁금한 내용을 휴대폰 문자메시지(SKT *9999, KT/LG U+ 01-333-666-999)로 보내면 문자로 답을 받는 서비스다. 하루 평균 2만여 개의 질문이 들어오며, 이 중 80% 이상이 3분 안에 답을 받을 수 있다.
 ;
답변을 작성해 전송하는 사람은 다름 아닌 일반 이용자. 지식맨 메신저에 실시간 업데이트 되는 질문을 보고 답변을 입력하는 형태다. 이들이 자신의 답에 출처를 표시하면 숙련된 다른 지식맨들이 필터링해 답변 정확도를 높인다. 그런 다음, 질문자에게 정확한 답변 제공한다. 현재까지 오고 간 1400만 여개의 질문과 답은 지식맨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
가장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면 보상도 뒤따른다. 한 질문에 대한 답변 당 80포인트가 제공되고, 이것이 쌓이면 현금으로 1대 1 교환이 가능하다. 답변자는 여러 답변을 통해 자신의 상식도 넓히고, 보상도 챙길 수 있다. 또 질문자는 정확한 답을 제공받으며 시간까지 아낄 수 있다. ;

지식맨의 모바일 버전인 지식로그(www.jisiklog.com)도 스마트폰 열풍을 타고 일 평균 1만명이 찾고 있다. 지식맨의 질문과 답변이 구글 검색엔진에 직접 제공돼 스마트폰에서의 검색이 ;편리하다. 또한 모바일 이용자들이 궁금할 법한 질문과 답변이 200자 내외로 보기 좋게 정리돼 있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현재 ;G마켓은 ‘1:1 상담쇼핑’ 코너를 운영 중이다. 상품을 정했지만 최적가가 궁금한 경우, 가격상담을 통해 보다 저렴하게 제품을 살 수 있다. 이용자가 정한 상품의 번호를 입력하면 메일과 휴대폰으로 답변을 발송한다. 수많은 디지털제품을 어떻게 구입하는 것이 가장 좋을지 궁금하면 상품상담을 이용하면 된다.

검색포털 네이트는 검색 사용자의 의도와 질의어의 의미를 고려해 최적의 검색 결과를 내놓는 시맨틱(semantic) 검색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이 서비스는 검색결과를 문장의 의미별로 분류하고, 각각의 분류항목 별로 예상답변을 제시한다. 이용자는 원하는 검색결과를 빠르고 정확하게 얻을 수 있다. 검색어를 이해하고, 관련한 다양한 주제를 한번에 보여주기 때문에 키워드를 바꿔가며 검색하던 수고를 덜어주며 원하는 답도 손쉽게 찾을 수 있고, ;분야도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
중등 온라인 교육사이트 수박씨닷컴은 명문대에 재학 중인 선배들에게 학업과 관련한 다양한 질문을 하고 답을 얻는 선배상담실을 제공하고 있다. 학생들은 자신이 원하는 선배에게 공부법, 성적 문제 등 학업과 관련한 다양한 질문을 하고 답변을 받는다. 뿐만 아니라 선배상담 FAQ 코너에서는 진로, 공부법, 학교생활 등 많은 학생들이 평소에 궁금해하는 질문과 답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뒀다. 간단한 검색만으로 궁금증을 쉽게 해소할 수 있다.

최정회 이즈메이커 대표는 “이용자들이 광고성 답변으로 불편함을 느끼지 않게 하기 위해 정제된 지식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 중”이라며 “유용한 답을 얻기 위해서는 분야별 전문가를 많이 보유하거나 수많은 답변을 정제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진 업체의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