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의 서버·스토리지 가상화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 솔루션
상태바
최적의 서버·스토리지 가상화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 솔루션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0.08.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솔루션박스 / SB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인프라를 통합해 필요한 만큼만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클라우드 컴퓨팅은 고객이 이용함에 있어 단순하면서도 높은 수준의 안정성이 보장돼야 한다. 반면 내부적으로는 대규모 가상화를 위해 시스템의 복잡성과 고객 요구사항에 따른 확장성을 고려한 아키텍처 설계 및 성능 튜닝으로 높은 수준의 품질을 유지해야 한다. 또한 클라우드 컴퓨팅은 컴퓨팅 자원을 빌려 쓰는 형태이므로, 고객이 기존에 사용하던 서버, 네트워크, 스토리지와 최대한 동일한 형태로 제공돼 사용하는데 거부감이 없어야 한다.
 
솔루션박스의 ‘SB 클라우드(SB Cloud)’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에 따르는 까다로운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설계 및 구현된 클라우드 컴퓨팅 소프트웨어로 뛰어난 확장성, 높은 안정성, 고효율성, 그리고 운영 편의성 등을 자랑한다. ‘SB 클라우드’는 서버 가상화 솔루션 ‘SB 클라우드 서버(SB Cloud Server)’와 스토리지 가상화 솔루션 ‘SB 클라우드 스토리지(SB Cloud Storage)’로 구성돼 있다.

서버 가상화 솔루션 ‘SB 클라우드 서버’
‘SB 클라우드 서버’의 핵심 기능은 가상서버 및 물리서버 단위의 자원 관리가 가능한 계층적 프로비져닝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장애 및 부하 발생시 즉각적인 서버 증설과 같은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고, 자원들을 동적으로 재구성할 수 있어 필요에 따라 자원을 유연하게 배치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SB 클라우드 서버’는 사용중인 서버들을 중앙 집중형으로 관리하며, 웹을 통해 가상 서버를 원격으로 관리, 제어 및 통제할 수 있어 관리의 편의성도 높였다. 또한 물리적 자원들간에 지원하지 않는 인터페이스와 프로토콜을 지원함으로써 이기종 또는 다른 벤더의 제품간 호환성을 제공해 상호 운영성을 증대시켰다.

서버 운영에 필요한 스토리지 및 서버 이미지 저장 공간의 경우는 ‘SB 클라우드 서버’는 같은 제품군인 ‘SB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통해 해결하고, 고객이 직접 서버 이미지를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해 효율성을 극대화시켰다. 또한 가중치 부하 분산, 국가, 지역. 서버단위의 계층별 부하 분산 및 핸드오버, 서버 부하가 임계치를 넘어서면 자동으로 추가 서버를 투입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스토리지 가상화 솔루션 ‘SB 클라우드 스토리지’
전 세계적으로 데이터의 양이 급증하면서 이를 저장하는 스토리지의 공간 확보가 중요시되고 있지만, 기업들이 늘어나는 데이터만큼 스토리지를 구축하는 것은 무리가 따른다. 솔루션박스의 ‘SB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용량과 성능 확장의 한계를 제거한 대용량 스토리지를 구축하며, 볼륨 분산 및 관리, 그리고 시스템의 부하 분산을 가능케 한다.


‘SB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물리적으로 분산된 다수의 스토리지를 논리적으로 하나의 대용량 스토리지로 통합하고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대용량 스토리지는 용량의 제한을 없앤 무한 저장 공간으로, 물리적인 스토리지 단위를 뛰어넘어 페타바이트급의 스토리지를 하나의 스토리지 클러스터로 구성할 수 있다.

그리고 콘텐츠의 분산과 효율적인 스토리지 자원 활용을 위해 실시간으로 스토리지의 리소스 이용 상태를 체크해 특정 스토리지의 과부하를 방지하고 스토리지 리소스 사용을 극대화할 수 있다. 하나의 스토리지에 과부하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자동 캐싱 기능을 통해 CPU 및 메모리 등 리소스 사용률이 낮은 인접 스토리지로 과부하를 발생시킨 콘텐츠를 복사해 전체적으로 부하를 분산시킨다.

뿐만 아니라 ‘SB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시스템은 이중화로 구성돼 있으며, 서버 다중화 및 실시간 복제 기술을 이용해 평상시에도 서버간 부하 분산으로 특정 서버에서의 부하를 없애준다. 더불어 한쪽 서버에서 장애 발생시에는 다중화된 다른 서버에서 중단 없는 서비스를 제공해 연속성을 보장한다.

한편 ‘SB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고객이 실시간으로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스토리지 볼륨을 조정하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볼륨 용량 확장 시에도 콘텐츠 분산을 통해 서비스 중단 및 품질 저하를 막아준다. 그리고 다수의 서비스를 운영하는 경우, 서비스별로 스토리지 용량을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할당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운영의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 문의 : 솔루션박스
■ 전화 : 02-2182-3663
www.solbox.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