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차세대 동영상 압축 기술 표준화 주도
상태바
삼성전자, 차세대 동영상 압축 기술 표준화 주도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0.06.30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가 차세대 동영상 압축 기술 표준화에서도 세계 최고 기술력을 과시하며 제품기술 뿐만 아니라 원천기술에서도 업계 리더임을 다시금 입증했다.
 ; ;
삼성전자는 전 세계 차세대 동영상 압축 기술(HEVC) 표준화를 담당하고 있는 비디오 부호화 연합팀으로부터 세계 최고 화질로 평가된 삼성전자의 동영상 압축 신기술 소프트웨어가 차세대 동영상 압축 기술의 국제 표준화를 위한 기준 소프트웨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 ;
이에 앞서 지난 4월 독일에서 개최된 제 1차 비디오 부호화 연합팀 국제 표준화 회의에서 삼성전자의 동영상 압축 신기술은 화질 및 압축성능 평가에서 세계 최고의 동영상 압축 기술로 평가받아 차세대 동영상 압축 기술의 국제 표준화를 위한 기준 기술로 선정됐다.
 ;
전 세계 방송·통신 분야의 주요 기업 및 연구소 총 27개 기관이 참가한 표준화 기술 경쟁에서 삼성전자의 동영상 압축 기술은 유럽방송연합을 포함한 3곳의 화질 평가 기관, 약 850명의 화질 평가자들로부터 가장 우수한 화질과 압축 성능을 제공하는 기술로 평가를 받으며 향후 차세대 동영상 압축 기술 표준화 선점에 유리한 고지를 점령했다.
 ; ;
삼성전자가 선보인 HEVC(High Efficiency Video Coding)는 현재 HDTV, 휴대폰, 블루레이 플레이어, IPTV 등에서 사용되고 있는 최신 압축 기술인 H.264보다 2배 이상으로 압축 효율을 높이는 차세대 동영상 압축 기술이다.
 ; ;
이를 활용하면 현재 지상파 HDTV 방송에서 사용 중인 MPEG-2 압축 기술로는 1개의 채널만 제공할 수 있는 주파수 대역폭에서 동일한 화질을 유지하면서도 4개 채널의 방송을 제공 할 수 있다. 또한 세계 각국에서 차세대 멀티미디어 서비스로 적극적으로 추진 중인 UHD(Ultra High Definition: 풀HD 대비 4배 이상의 초고해상도), 3D 방송 및 이동통신망에서의 HD 영상통신 분야 등에서 현재보다 현저히 적은 주파수 자원으로도 초고화질의 영상 품질을 제공할 수 있는 핵심 기술로 평가되고 있다.
 ; ;
조병덕 삼성전자 DMC연구소장은 “새로운 기술 개발 및 진입 장벽이 매우 높은 비디오 코덱 분야에서 삼성전자의 기술이 최고로 평가받은 것은 국가적으로도 매우 의미 있는 성과”라며 “삼성전자는 방송·통신 분야의 원천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기술 표준화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이번 성과를 계기로 차세대 멀티미디어 분야에서 명실상부한 기술 리더로서의 자리를 더욱 확고히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