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A, 3GPP 국제회의 개최
상태바
TTA, 3GPP 국제회의 개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0.05.31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회장 이근협 www.tta.or.kr)는 비동기식 이동통신기술의 진화 기술로서 IMT-어드밴스드(4G) 표준의 강력한 후보인 LTE-어드밴스드 규격 개발을 담당하는 3GPP 국제회의를 오는 6월 1일부터 6월 10일까지 서울 신라호텔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 3GPP는 스마트 폰의 폭발적 증가에 대비, 무선 데이터 용량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는 ‘성능 향상된 다중안테나(MIMO) 기술’, ‘반송파 집성 기술(Carrier Aggregation)’ 등 비동기식 이동통신 4세대 표준 핵심 요소 기술을 중점적으로 논의 결정 예정이다.

그간 비동기식 3세대 이동통신 기술인 WCDMA, HSPA 및 LTE에 대한 기술표준화를 성공적으로 추진한 3GPP는 2009년부터 LTE-어드밴스드 기술표준화를 시작했으며, 오는 12월까지 규격을 완료하고 2011년 상반기에 ITU에 세부 규격을 제출할 예정이다.

한편 TTA는 LTE-어드밴스드 기술을 대상으로 자체 모의실험을 실시했는데 그 결과 한 기지국내에서 데이터 용량, 정해진 주파수 대역에서의 Hz당 비트율 등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정한 모든 요구조건에 만족한다는 결론을 도출했으며 결과를 이번 6월 베트남에서 개최되는 ITU ; IMT-어드밴스드 후보기술 최종 평가 회의에 제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