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니퍼, “100기가비트 전송 시대 연다”
상태바
주니퍼, “100기가비트 전송 시대 연다”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0.03.23 2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라이존·NEC·피니사와 협력으로 테스트 성공

주니퍼네트웍스는 미국 최대 무선통신사업자인 버라이존(Verizon), 일본 통신 및 전자업체 NEC, 광케이블 네트워크 장비업체 피니사와 공동으로 표준 기반의 광전송 장비와 최신의 100Gb 네이티브 라우터 인터페이스를 사용한 최초의 상용 트래픽 전송 테스트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2009년 12월 자사의 유럽 네트워크 일부 구역에 100G를 구축한 바 있는 버라이존은 지난 2월 25일 1520Km에 달하는 버라이존 네트워크의 광전송 구간에서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을 사용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테스트를 진행했다. 이번 시험에서는 실시간 비디오 트래픽을 비롯한 엔드 투 엔드 트래픽 플로우가 주니퍼 T1600 코어 라우터 상의 100G 인터페이스를 통해 NEC 스펙트럴웨이브(SpectralWave) DWDM 시스템으로 전송됐다.

스펙트럴웨이브 DWDM 시스템에는 100Gb의 트랜스폰더(transponders)가 탑재됐고, 라우터와 DWDM 시스템 간의 연결은 피니사의 100G CFP 광 송수신기 모듈(Optical Transceiver Module)을 사용한 IEEE 표준 지원 100GBASE-LR4 클라이언트 인터페이스를 통해 이뤄졌다.

버라이존 기술담당인 마크 베그라이트너 부사장은 “버라이존 네트워크상의 IP 트래픽이 매년 급증하고 있는 만큼 코어 네트워크 용량 증설에 대한 고객의 요구를 지속적으로 만족시키려면 100G급 네트워크의 증설은 필수적”이라며 “버라이존은 유럽 네트워크 일부 구간에 100G 구축을 이미 완료했으며, 이번 테스트를 통해 관련 기술들에 대한 검증을 완료함으로써 보다 광범위한 100G 구축에 나설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IP 기반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100G는 이제 필수불가결한 선택이 될 전망이다. 계속해서 늘어나는 무선 및 유선 브로드밴드 장비들의 트래픽으로 인해 통신사업자들 및 장비업체들의 핵심 과제로 코어 네트워크의 용량 증대와 100G가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이번 현장 테스트는 본격적인 100G 전송 시대를 여는 첫 걸음으로 의미가 크다. 테스트를 통해 100G 전송률을 지원하는 표준 완성도가 확인됐으며, 오는 6월 100G 표준이 IEEE와 ITU-T에 의해 비준될 예정이다.

강익춘 한국주니퍼 대표는 “이번 테스트가 최초로 실제 고객 환경의 상용 트래픽에서 100G 네트워크 환경을 성공적으로 구축했다는 점에서 매우 고무적인 결과”라며 “클라우드 컴퓨팅, 데이터센터 통합, 가상화를 중시하는 최근 트렌드에 따라 100G 네트워크 환경에 대한 요구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는 만큼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주니퍼가 초고속 네트워킹 부문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