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매출 100조·영업이익 10조 동시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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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매출 100조·영업이익 10조 동시 돌파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0.01.2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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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기준 매출 136.29조·영업이익 10.92조원
삼성전자가 연결기준으로 사상 최대인 매출 136.29조원, 영업이익 10.92조원의 2009년도 연간 실적과 분기기준으로도 사상 최대인 39.24조원의 매출과 영업이익 3.70조원의 실적을 발표했다. ;;; ;;;

삼성전자는 지난 7일 4분기 잠정 실적발표에서 연결기준으로 분기 매출 39.00조원, 영업이익 3.70조원, 연간 매출 136.05조원, 영업이익 10.92조원의 실적을 공개한 바 있다.

삼성전자의 연결기준 실적은 연간 기준으로 지난해 대비 매출액은 15.1%, 영업이익은 91.2%(영업이익률 8.01%로 3.2% 포인트 상승) 증가한 것이며, 분기 기준으로는 지난 3분기 대비 매출액은 9.4%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마케팅비용 증가 등으로 소폭 감소했다. 참고로 본사기준으로는 지난해 대비 23% 늘어난 89.77조원 매출과 6.35조원의 영업이익(53.6% 증가), 9.65조원(74.6% 증가)의 순이익을 기록했다. ;;;

삼성전자의 이와 같은 실적호조는 계절적 수요 증가 및 판가 상승으로 메모리 실적이 대폭 개선됐고, 패널 가격의 하락폭 둔화로 LCD 사업이 예상 외 호조를 보였기 때문. ;;;또 휴대폰과 TV 등 세트 제품은 지난 분기 대비 1조원 이상의 마케팅 비용 증가에도 불구, 예상을 뛰어넘는 양호한 수익성을 유지하며 시장점유율을 높였다.

특히 반도체는 지난 3분기 1조원대 영업이익을 회복한 이후, DRAM·NAND 등 주력 제품의 수요증가 및 가격상승(DRAM 10% 초반, NAND 한자리수 상승)으로 매출액 대비 21.2%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하며 1.7조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으며, 정보통신은 분기 최대인 6,680만대를 판매한 휴대폰의 호조 속에 0.99조원의 높은 이익률(8.6%)을 유지하며 4분기 마케팅비용 증가에도 불구하고 연간 기준으로도 최초로 4조원대 이익을 돌파하는 신기록(4.13조원)을 달성했다.

한편 디지털미디어는 LED TV와 LCD TV의 판매 확대로 질적, 양적으로 확고한 4년 연속 세계 1위를 유지한 가운데, 지난 3분기 대비 평판TV(LCD, LED, PDP TV) 판매량이 41% 증가한 1000만대를 처음으로 돌파했으며, 연간 기준으로도 영업이익 2조원을 최초로 넘겼다.

삼성전자 4대 부문 모두 연간 기준으로 조단위 영업이익을 달성하는 등 주력 사업의 고른 이익 창출로 이익 구조의 다변화 및 질적 향상에 따른 결과라는 점에서 2009년 실적은 더욱 큰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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