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스위치와 브리지의 차이
상태바
13.스위치와 브리지의 차이
  • 진강훈 시스코코리아 차장
  • 승인 2001.04.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강훈의 클릭! 네트워크 따라잡기
자, 이제 스위치하고 브리지의 차이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이 차이를 아는 것이 그리 중요한건 아닙니다. 그냥 편하게 들어보셔도 될겁니다. 브리지와 스위치를 보통은 같다고들 합니다. 왜냐하면 스위치도 데이터링크 레이어고 브리지도 데이터링크 레이어, 즉 같은 레이어의 장비이면서 하는 일도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둘 사이에도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1. 스위치는 처리방식이 하드웨어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소프트웨어적으로 패킷을 처리하는 브리지에 비해서 훨씬 빠르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하드웨어 방식이라고 하는 것은 주요한 기능들을 미리 프로그램화한 칩인 ASIC에 미리 만들어 넣어서 속도를 빠르게 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겁니다.

2. 스위치는 서로 다른 속도를 연결해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10메가 포트와 100메가 포트가 같이 있는 스위치는 서로 다른 속도를 연결해주는 기능을 수행하는 겁니다.

3. 스위치는 브리지에 비해 제공하는 포트수가 훨씬 많습니다. 앞에서 보신 것처럼 몇 십 또는 몇 백 개의 포트를 스위치는 제공할 수 있습니다.

4. 스위치의 경우는 컷쓰루(cut-through) 또는 스토어 앤 포워드(store-and-forward) 방식을 사용하는데 비해서 브리지는 오로지 스토어 앤 포워드 방식만을 사용합니다.

여기서 컷쓰루(cut-through) 방식은 들어오는 패킷의 목적지 주소만을 본 다음에 바로 스위칭을 해버리기 때문에 스위칭 속도가 빠르지만 뒤에 오는 데이터 부분을 안보고 스위칭하기 때문에 에러 복구능력은 떨어집니다.

그대신 스토어 앤 포워드(store-and-forward) 방식은 들어온 데이터를 몽땅 받아들인 다음에 목적지로 스위칭 하기 때문에, 데이터에 에러가 있으면 고칠수 있는 능력은 있지만 스위칭 속도는 조금 느리다는게 단점입니다.

자, 어떠셨습니까? 이제 스위치와 브리지의 차이가 눈에 보이시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