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IT 환경 최적화된 윈도우 백업·복구 솔루션
상태바
중소기업 IT 환경 최적화된 윈도우 백업·복구 솔루션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0.01.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만텍 ‘BESR 2010’

오늘날 기업의 중요 정보는 모두 디지털 데이터로 저장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에 데이터 유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백업하고, 장애 발생 시 신속한 복구는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주요 요소가 되고 있다. 인력과 예산이 제한적인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비용효율적인 백업/복구가 더욱 절실하다. 시만텍 BESR 2010은 자동화된 무중단 백업, 신속한 복구 성능으로 주목된다. 특히 개별단위복구 기능을 기본 탑재해 데이터를 철저히 보호하면서 복구의 편리성은 더욱 향상시켰다.<편집자>

기업의 IT 환경은 점점 더 빠르게 복잡해지고 있는 반면, 대부분의 중소기업에서는 최소의 인력으로 IT 환경을 관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중소기업이라 하더라도 IT 요구사항은 대기업의 요구사항과 별반 차이가 없으며, 규정준수나 보안, 정보보호요건도 대기업과 다를 게 없다. 따라서 중소기업들은 한정된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해 보다 비용 효율적으로 정보를 보호하고 관리해야 한다. 동시에 과거의 단순한 정보 저장과 관리는 물론 데이터 증가에 따른 포괄적인 정보 보호 및 관리 전략까지도 요구받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오늘날의 대다수 중소기업들이 채택하고 있는 윈도우 기반 데이터 보호 환경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데이터가 매년 40~50%에 가까운 비율로 증가하고 있는 까닭이다. 또 오늘날의 역동적인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즉각적인 온디맨드 방식의 데이터 복구가 요구되고 있다. 즉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백업/복구 방식이 절실한 것이다.

최근에는 시스템의 안전성을 위협하는 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과 같은 사건까지 속출하고 있다. 이에 그동안 백업 솔루션 투자를 미뤄오던 중소기업들도 백업 및 복구 시스템 구축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시만텍이 새롭게 선보인 ‘백업 이그젝 시스템 리커버리(BESR) 2010’은 ▲무중단 백업 작업의 자동화 ▲동종 및 이기종 환경에서 신속한 복구 작업 수행 ▲윈도우7 등 최신 운영체제 지원 ▲개별단위복구 기능 지원 등이 강점으로 꼽히는 윈도우 백업/복구 솔루션이다. BESR 2010은 사용자의 작업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전체 시스템 또는 개별파일 및 폴더의 백업을 자동화할 수 있어 많은 인력과 비용을 투여할 수 없는 중소기업의 IT 환경에 최적화된 백업 및 복구 솔루션으로 꼽힌다.

개별단위 복구 옵션 기본 탑재
BESR 2010에서 가장 눈여겨 볼 특징 중 하나는 ‘개별단위 복구 옵션(Granular Recovery Option)’ 기능을 기본 제공한다는 점이다. 개별단위 복구 옵션은 기존에는 옵션으로 제공되던 시만텍의 특허기술로, 파일 서버, 데스크톱, 랩톱, 가상 서버, 마이크로소프트 익스체인지나 쉐어포인트와 같은 애플리케이션 서버를 전체 백업하지만, 개별 파일 단위 복구가 요청될 때에는 익스체인지 이메일, 쉐어포인트 문서 등과 같은 개별단위의 파일로 신속한 복구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개별 단위 복구 옵션을 활용하면 시스템 운영자는 복구 업무를 더욱 단순화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전체 익스체인지 서버 뿐만 아니라 개별 이메일 메시지, 첨부 파일, 폴더, 메일박스 등을 손쉽게 복구할 수 있는 것이다. 또 쉐어포인트 서버나 쉐어포인트 서비스가 실행 중인 서버의 쉐어포인트 문서에 대한 개별단위 복구도 지원하며, 여러 개의 복구 포인트들을 동시에 검색해 파일, 폴더를 몇 초 이내에 복구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렇게 백업된 파일들은 그 목적에 따라 다양한 디스크 스토리지로 저장되고 다시 재해 복구 용도로 원격지나 보조 디스크에 복사할 수 있다.

최신 가상화 환경 지원
BESR 2010은 ‘VM웨어 브이스피어 4.0(VMware vSphere 4.0)’, ‘마이크로소프트 하이퍼V 서버 2008(Microsoft Hyper-V Server 2008)’, ‘시트릭스 젠서버 5.x(Citrix XenServer 5.x)’과 같은 최신 가상환경을 지원한다.

BESR 2010에 내장된 변환 마법사를 통해 복구 지점을 VM웨어(VMDK)나 마이크로소프트 가상 서버, 또는 하이퍼V(VHD) 형식으로 변환할 수 있고, 가상 변환이 자동으로 수행되도록 일정을 수립할 수 있다. 또한 BESR 2010은 장애 발생 시에 대비해 서버의 가상 복제본도 준비한다. IT 환경에 가상화를 도입하고자 하는 중소기업이라면 BESR 2010을 이용해 재해 복구 또는 테스트 용도로 물리적 시스템을 가상 시스템으로 전환할 수 있다.

간편한 신규 플랫폼 지원 및 전환
BESR 2010은 윈도우7을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익스체인지 2010,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서버 2008 R2 등 최신 마이크로소프트 운영체제를 완벽하게 지원한다. 따라서 신규 플랫폼으로 전환이 간편하고,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중에도 지속적으로 정보를 보호할 수 있도록 한다.

로컬 및 원격지에서 간편하게 백업 환경 관리
BESR 2010의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관리 업무를 보다 단순화해 효율성을 더욱 증대시켰다는 점이다. 중앙 집중화된 관리 기능을 제공, 조직 전체에 걸친 시스템 백업 및 복구 상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어 높은 관리용이성을 가졌던 BESR의 장점을 더욱 강화한 것이다.

BESR 2010은 새로운 단일 중앙집중식 관리 콘솔인 ‘BESR 매니지먼트 솔루션(Backup Exec System Recovery Management Solution)’을 통합, 로컬 및 원격지에서 간편하게 백업 환경을 관리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됐다. 예를 들어 VPN 접속으로 원격지에서 고객 백업 환경을 관리할 수 있고, 백업 작업, 정책, 설치 패키지, 업그레이드 패키지 및 클라이언트 환경 설정작업을 생성/수정/할당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더불어 데이터 및 전체시스템의 원격복구 작업도 가능하다.

비용 절감 구현
오늘날의 중소기업들은 다운시간 최소화, 재난 발생 방지 등의 기업의 정보와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해 비용대비 효과적이면서 신뢰할만한 백업 및 복구 솔루션을 필요로 한다. 시만텍 BESR 2010은 디스크나 테이프에 상관없이 어떤 곳에 백업을 실행하든지 비용, 시간 및 자원을 절감할 수 있어 오늘날 중소기업이 백업/복구에 대해 요구하는 사항을 만족시킨다.

BESR 2010은 재난이나 시스템다운 현상이 발생해도 몇 분 이내에 정보 및 전체 시스템을 완벽히 복구할 수 있어 비즈니스 연속성을 최대로 유지시킨다. 이는 장기적으로 볼 때 기업의 비즈니스 성장 목표에 좀 더 집중하게 함으로써 비즈니스 성장 및 서비스 매출증대에 기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