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한 서비스와 최고 통합 검색 기능으로 시장 확대 자신
상태바
우수한 서비스와 최고 통합 검색 기능으로 시장 확대 자신
  • 승인 2001.04.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잉크토미코리아(대표 이승근 www.inktomikorea.co.kr)가 패키지 검색 엔진 「엔터프라이즈 서치 솔루션」을 지난달 국내에 출시했다.

국내 제품 발표에 맞춰 잉크토미 검색 부문 총괄이사 트로이 토만(Troy Toman)이 방한, 신제품 소개와 잉크토미 검색 엔진 사업에 관한 전반적인 전략을 밝혔다.

트로이 토만은 현재 잉크토미 검색 솔루션 디비젼 총괄 비즈니스 전략, 관리, 개발 등 총 책임을 맡고 있다.

◆ 엔터프라이즈 서치 솔루션의 특징은.

엔터프라이즈 서치 솔루션은 기존 SI 방식이 아닌 완전한 패키지 제품으로 한글,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의 다국어를 처리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다. 관리자가 쉽게 설치 및 운영할 수 있으며 특히 실시간 업데이트와 다양한 파일 검색 지원, 분류 검색 및 데이터베이스 연동 등의 기능을 지원함으로써 기업내 통합 검색과 인터넷 자료 검색을 위한 최적의 솔루션이라고 자부한다.

◆ 잉크토미 검색 솔루션의 로드맵은.

잉크토미 검색 솔루션은 ASP 방식의 외부 검색 서비스와 패키지 솔루션 방식의 엔터프라이즈 서치 엔진으로 크게 분류된다. 이는 다시 잉크토미 서치/웹과 잉크토미 서치/커스텀, 잉크토미 서치/사이트와 잉크토미 서치/엔터프라이즈로 세분화 할 수 있다. 이 중 웹과 커스텀은 ASP 방식이며 사이트와 엔터프라이즈는 패키지 솔루션 방식이다.

◆ 국내 시장에서는 잉크토미 검색 솔루션이 고가이기 때문에 점유율이 낮은 편인데.

잉크토미가 한국에 공급해 온 검색 솔루션은 외부 일반 웹 검색 위주였으며, 가격 역시 고가였던 것이 사실이다. 최근 포털 및 닷컴 기업들이 외부 검색을 직접 구축하는 것은 투자 대비 효용성 측면에서 매우 불합리하기 때문에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라는 분위기가 확산되는 추세다. 잉크토미는 한국 시장에서 보다 폭넓고 다양한 고객에게 일반 웹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유연한 가격 체제를 확립해 가고 있다. 또 닷컴 및 일반 기업에는 저가의 내부 검색을 위한 잉크토미 엔터프라이즈 서치 엔진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 엔터프라이즈 서치 엔진이 바라보는 시장은.

기존 잉크토미 일반 웹 검색(General Web Search)과 더불어 닷컴 기업과 일반 기업체, 공공 기관, 대학 등의 교육 기관, ISP 및 쇼핑몰 사이트에서 수요를 기대한다. 한국 시장은 우선적으로 「블루칩」 업체를 타깃으로 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다. 전 세계적으로는 썬, 휴렛팩커드, 쓰리콤, 야후, 에릭슨, 노텔, NTT, 소니 등 약 2,500여개 사이트를 보유하고 있다.

◆ 검색 솔루션 시장을 전망하면.

다양한 검색 수요에 맞춰 다양한 검색 솔루션이 공급되고 있으며, 지금까지는 인터넷 웹 검색에 대해서도 직접 구축하는 분위기가 강했다. 하지만 인터넷 다큐먼트 성장 속도가 매우 빨라지고 있으며 다큐먼트 종류 역시 다양화되고 있어 검색의 필요성 역시 자료에 대한 통합적인 검색에 초점이 더해지고 있다. 때문에 앞으로는 서비스적 측면과 통합 검색이라는 측면이 더욱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