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통신 인프라의 중추 솔루션 ‘소프트스위치’
상태바
차세대 통신 인프라의 중추 솔루션 ‘소프트스위치’
  • 이혁복 한국 썬마이크로시스템즈 차장
  • 승인 2001.04.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날 통신 시장은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다. 음성 정보만을 전송했던 구리 및 광 케이블은 이제 데이터, 팩스 및 비디오를 전송하게 되었고, IP(Internet Protocol) 네트워크도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신생 기업들은 서비스 사업자로서 통신 시장에 속속 뛰어들고 있으며 기존 기업들은 새로운 기술을 토대로 구축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채택함으로써 통신 시장의 경쟁 구도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편집자>

통신 기업들은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강화하고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통신 기업들은 새로운 소프트웨어 기반 스위칭 솔루션인 소프트스위치(Softswitch) 기술을 발빠르게 수용하고 있다.

이 기술은 CO(Central Office) 스위칭 기능을 보완 또는 대체하기 위해 표준 하드웨어에서 실행된다. 하지만 이처럼 소프트스위치 기술이 기존의 기능을 대체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본질적으로 소프트스위치가 기능적으로 기존 전화 스위치와 동일하면서 보다 우수하면서도 빠르고 저렴하기 때문이다.

오픈스탠더드 모듈로 뛰어난 확장성 제공
스위칭은 통신 프레임워크의 기본적인 컴포넌트를 구성하고 있어 모든 노드들을 직접 연결할 필요없이 효과적으로 지점간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한다. 당초 통신 산업을 확장시키는 촉매제 역할을 했던 기존의 스위치는 이제는 대역폭 용량을 늘리고자 하는 엔지니어들에게 골치거리가 되고 있다.

기존 패러다임에서 전화 시스템은 전화를 건 사람과 수신지간에 단일 회선을 구축한다. 또한 회선은 통화가 이루어지는 동안 다른 목적으로 이용될 수 없다. 이러한 전용 회선은 필요 이상으로 많은 대역폭을 이용한다. 또한 통화들은 CO를 거쳐 그들의 수신지로 보내지며 CO는 현재 정확한 사양에 맞게 설계된 통화 라우팅을 위해 고가의 대형 전용 스위치를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결함을 극복할 수 있는 솔루션이 소프트스위치이다. 소프트스위치는 CO 스위칭 기능을 보완 또는 대체하기 위해 표준 하드웨어에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 기반 스위칭 및 컨트롤 솔루션이다. 이는 기존 스위치와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며 사용자가 크게 차이를 느끼기는 어렵지만 몇 가지 중요한 점에서 이전 제품과 차별화된다.


▲기존 아키텍처 vs 소프트스위치 아키텍처


첫째로 소프트스위치는 전용 시스템이 아닌 개방형 시스템을 토대로 하기 때문에 제 3의 제품 및 서비스를 이용해 손쉽게 필요에 적합하게 만들 수 있다. 둘째, 손쉽게 확장된다. 따라서 기간 통신 사업자들은 필요할 경우 하루 밤 사이에도 신속하게 용량 또는 새로운 기능을 부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소프트스위치의 설계는 주로 음성 정보만을 전달하는데 적합하도록 만들어진 전화 스위치와는 달리 멀티미디어 데이터 형식을 완벽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