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협의체 ‘인터넷 발전협의회’ 출범
상태바
민관협의체 ‘인터넷 발전협의회’ 출범
  • 강석오 기자
  • 승인 2009.11.10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 분야의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전문가들이 참여해 인터넷 전반에 대한 정책방향을 수평적으로 논의하는 거버넌스형 민관협의체인 인터넷 발전협의회가 10일 공식 발족했다.

인터넷발전협의회는 산학연의 명망있는 전문가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인터넷의 글로벌 트레드와 정책적 지향성 모색을 목적으로 지난 6월 구성돼 운영중인 인터넷 정보보호협의회(의장 김세헌 KAIST 교수)와 함께 인터넷 관련 전문가들의 자율적인 정책 커뮤니티의 양대 축으로서 역할을 할 예정이다.

특히 협의회는 효율적인 논의를 위해 인터넷 비즈니스, 인터넷 주소정책, 인터넷 법·제도 등 전문 포럼을 두고 있다.

인터넷 비즈니스 포럼은 인하대 박재천 교수를 비롯 30여명의 학계, 업계, 시민사회 전문가가 참여하고 있으며,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환경조성 방안을 중점적으로 모색해 제시할 예정이다.

인터넷 주소정책 포럼은 이동만 KAIST 교수를 비롯 20여명의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한글도메인 도입 등 최근 현안이 되고 있는 인터넷 주소자원정책에 대해 심도깊은 논의를 통해 정책자문을 할 계획이다.

인터넷 법·제도 포럼에는 인터넷법학회장인 소재선 교수를 비롯 30여명의 전문가가 참여해 글로벌 환경에서 인터넷 법제가 나아갈 방향에 대한 연구를 추진하게 된다.

협의회는 각 포럼에서 논의된 의견을 바탕으로 민간과 정부간의 소통을 위한 가교 역할을 담당하게 되며 정부는 민간 전문가들의 자발적인 논의가 활성화되도록 지원하는데 주력하게 된다. 또한 전문가들이 인터넷을 통해 아이디어와 지식을 공유해 보다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논의를 할 수 있도록 ‘전문가 집합지성사이트’를 구현할 계획이다.

형태근 방통위 상임위원은 축사를 통해 “민간 전문가들이 협의회라는 소통의 공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다양한 의견교환을 통해 인터넷 분야의 정책대안과 국가적인 비전을 제시한다면 머지않아 우리나라도 선진국 대열에 합류하게 될 것”이라는 기대를 표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