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트너 “윈도우7 건너뛰지 말라”
상태바
가트너 “윈도우7 건너뛰지 말라”
  • 김선애 기자
  • 승인 2009.10.16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윈도우7 도입 기업이 검토해야 할 5가지 핵심사안 발표

“윈도우7을 건너뛰지 말라.”

시장조사기관 가트너(www.gartner.com)가 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PC OS ‘윈도우7’ 도입을 고려하는 기업이 검토해야 할 5가지 핵심사안을 발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오는 22일 출시예정인 윈도우7은 윈도우 비스타의 문제를 상당부분 개선했으며, 비스타에 적용되지 않은 주요 기능이 반영돼 있어 조직의 배치 역량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가트너는 “윈도우7이 아키텍처를 대폭 변경한 발표는 아니다”며 “기업의 윈도우7 마이그레이션이 불가피한 일이기는 하지만, 윈도우7으로 PC판매가 즉각적으로 상당량 증가할 것으로는 기대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가트너 부사장 겸 수석 분석가인 마이클 실버(Michael Silver)는 “윈도우7 은 메모리 관리가 개선되었기 때문에 비슷하거나 조금 낮은 사양으로도 비스타를 사용할 때에 비해 우수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며 “윈도우7에는 기타 기업 및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기능이 추가되어 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계속해서 모멘텀을 갖고 비스타에서 발견된 문제를 종결하기 위해서는 윈도우7가 좋은 출발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가트너의 경영 담당 부사장인 찰스 스멀더스(Charles Smulders)는 “윈도우7의 발표로 소비자 및 중소기업의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관심이 늘어날 것이다. 하지만 기업의 수요는 2010년 말이나 되어야 모멘텀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2010년 윈도우 최종 수요를 결정하는데 PC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주기 지연과 경기가 똑 같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가트너가 기업이 윈도우7 업그레이드를 검토할 때 고려해야 할 5가지 사안은 다음과 같다.

◆ 2012년 말까지 윈도우XP 사용 종료를 완료하도록 계획하라
마이크로소프트는 보안 업데이트를 통해 2014년 4월까지 윈도우XP를 지원할 예정이다. 그러나 과거 경험상 ISV(Independent Software Vendors)는 이 일정보다 훨씬 일찍 테스트를 중단할 것이다.

가트너 연구 부사장인 스티브 클라인한스(Steve Kleynhans)는 “주요 비즈니스 소프트웨어를 새로 발표하려면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XP 지원 중단 일정보다 훨씬 앞서 윈도우7을 사용해야 할 것”이라며 “2012년 말까지 윈도우XP 사용을 모두 종료하면 기업에서는 이러한 주요 문제 발생 가능성을 피할 수 있다”고 말했다. ;

◆ 지금 마이그레이션 프로젝트에 착수하라
일반 기업의 경우 신규 클라이언트 OS 배치를 시작하기 전에 대기, 테스트, 계획 등의 작업을 하는데 12-18개월의 시간이 소요된다. 준비할 작업이 많고, 시작이 지연되면, 결과적으로 비용이 늘어나게 된다.

◆ 윈도우7 SP1의 테스트 및 배치를 기다리지 말라
많은 기업에서 SP1이 출하되어 신규 클라이언트 OS 테스트 및 배치 작업이 시작 때까지 기다릴 계획이라고 한다. 가트너 분석가들은 지금 (비스타를 건너뛴 기업은 특히) 작업을 시작하고 SP1이 실제로 출시되기 전에 전환 계획을 세울 것을 제안한다.

◆ 윈도우7을 건너뛰지 말라
가트너는 윈도우7을 윈도우 비스타 ‘기본 공사(plumbing)’ 릴리스가 실현한 아키텍처 변경을 기반으로 그것을 ‘다듬는(polishing)’ 릴리스라고 분류한다. 가트너 분석가들은 이러한 종류의 릴리스는 절대로 건너 뛰어서는 안 된다고 보고 있다.

실버 부사장은 “윈도우2000 마이그레이션을 건너뛰고 XP 출시를 기다린 기업들이 그 사이 문제를 겪기도 했으나, 윈도우2000을 채택하고, 비스타를 기다리면서 윈도우XP를 건너뛰려고 했던 기업들은 훨씬 더 많은 문제를 겪어야만 했다”고 말했다.

◆ 조심스럽게 예산을 책정하라
마이그레이션 비용은 상당한 편차를 보인다 가트너의 모델에 따르면 기업의 접근방식에 따라 윈도우 비스타에서 윈도우7로 이행하는 사용자 한 명당 마이그레이션 비용은 적게는 $1035달러에서 많게는 $1930달러까지 될 것이라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