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초고속 인터넷 연결 수준, 1위 탈환”
상태바
“한국 초고속 인터넷 연결 수준, 1위 탈환”
  • 강석오 기자
  • 승인 2009.10.15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카마이, 2009년 2분기 인터넷 현황 보고서 발표

아카마이(www.akamai.com)가 2009년 2분기 인터넷 현황 보고서(The State of the Internet)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전 세계 아카마이 네트워크로부터 수집된 보고서와 정보를 활용해 약 230개국의 매 분기 공격 트래픽, 네트워크 및 웹사이트 중단, 광대역 연결 수준 등 전세계 주요 인터넷 관련 통계들에 대한 종합적 정보를 제시하고 있다.

이번 인터넷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지속적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초고속 인터넷 속도(>;5Mbps) 및 연결 수준을 보이고 있다. 2분기 평균 인터넷 연결 속도 부문에서 다수 국가들은 전 분기에 비해 다소 감소한 수치를 보였으며 전 세계 평균은 1.5Mbps에 머물렀다.

그러나 한국의 평균 인터넷 연결 속도는 지난 1분기보다 3.2% 증가, 세계 평균의 7배 이상인 11.3Mbps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면서 인터넷 강국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했다. 한편 100Kbps 이하의 평균 인터넷 연결 속도를 나타낸 14개 국가 중 대부분은 상대적으로 아카마이 네트워크로의 연결 비율이 낮은 국가들이었다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보고서에서 한국은 초고속 인터넷에 대한 연결 수준이 가장 높은 나라로 또 한번 부각됐다. 이번 분기 한국이 5Mbps 이상의 속도로 아카마이 네트워크에 연결된 비율은 지난 분기 52%에서 69%로 눈에 띄게 증가해 전세계 1위로 보고됐다. 이로써 한국은 지난 분기에 잠시 일본에게 내 주었던 1위 자리를 되찾았고, 25Mbps 이상의 초고속 인터넷 연결 비율은 약 9.2%로, 이는 미국의 9배, 일본의 약 5배 수준이었다.

이와 함께 2분기 공격 트래픽 발생국가는 총 201개국으로 1분기의 68개국에 비해 약 3배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격 트래픽이 많이 발생한 상위 세 개 국가는 중국, 미국, 한국으로 이들 세 국가의 트래픽은 전세계 공격 트래픽의 절반 이상을 기록했다. 한편, 이번 분기에 인도의 공격 트래픽은 크게 증가해 2008년 1분기 이래 처음으로 상위 10위권에 진입했다.

정윤연 아카마이코리아 총괄부사장은 “아카마이는 전 세계 웹 트래픽의 20% 이상을 처리하는 50,000여 개 서버를 통해 인터넷 상에서 일어나는 주요 활동들을 정교하게 관찰 및 분석하고 있다”며 “매 분기 웹 공격 현황, 네트워크 연결 상태 및 국가별 인터넷 동향 등을 제시해 주는 아카마이의 인터넷 현황 보고서는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작성되는 업계 유일의 자료로서 향후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