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 스마트 그리드 계량기 보급
상태바
지경부, 스마트 그리드 계량기 보급
  • 김선애 기자
  • 승인 2009.10.06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시간 요금제 위한 스마트미터, 저압수용가 보급 확산

지능형 전력망(스마트 그리드) 사업이 본격화될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지식경제부(www.mke.go.kr)는 시간대별 계량 및 양방향 통신이 가능한 전자식 전력량계(스마트 미터)를 보급한다고 5일 밝혔다.

이 사업은 스마트 그리드의 핵심은 전력수급상황에 따라 전기요금이 시간대별로 변하는 실시간 요금제라는 사실을 감안해 실시간 요금제 시행에 필수적인 스마트 미터를 저압수용가에도 보급한다는 것이다.

현재 전자식 계량계는 국내에 고압수용가(약 16만호)에 보급돼있으며 저압수용가(약 1800만호)는 보급률이 극히 저조하다. 한전은 저압용 수용가에 전자식 전력량계 보급을 위해 경제성과 효율성 등을 고려해 가격이 저렴한 경제형과 역률, 피크관리 등 부가가능을 추가한 일반형으로 구분해 개발하고 있다.

이와함께 지경부는 내년부터 전자식 전력량계를 본격적으로 보급하며, 스마트그리드 구축과 연계해 2020년까지 저압수용가를 대상으로 단계적 보급 및 양방향 통신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월간 300kWh 미만의 저소비 수용가 약 1000만호는 경제성과 효율성을 고려해 경제형을 매년 100만대 이상 보급하는 한편, ; 대수용가는 일반형을 매년 30만대 이상 보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한전은 2010~2020년까지 총 1조1367억원(연평균 1033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전자식 전력량계 보급에 장애요인이 되는 짧은 검정유효기간을 합리적으로 조정해 보급 활성화를 촉진할 계획이다. 현재 계량법령에는 전력량계 유효기간은 기계식은 15년인데 반해 전자식은 7년에 불과하다. 따라서 전자식 전력량계의 기술발전, 수명시험결과 등을 토대로 저압용에 대해 금년 말까지 유효기간을 10년으로 연장할 계획이다.

더불어 공동주택(6층 이상 아파트, 655만세대)의 세대별 전력량계에 대해 전기공급자가 인수해 전자식으로 교체토록 추진한다. 고압 공동주택의 경우 종합전력량계는 한전이 관리하고 있으나, 세대별 전력량계는 개인이 관리하고 있어 유효기간이 경과하여도 재검정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아 요금분쟁 소지가 있다.

스마트그리드 추진과 수용자간 형평성 등을 고려해 전기사업자인 한전이 실태조사 후 2020년까지 단계적으로 인수토록 할 계획이다. 이 경우 총 3373억원의 투자비(연평균 337억) 추가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며, 전자식 전력량계 보급을 계기로 전기·도시가스·열·수도 등의 통합 검침을 추진한다.

현재 한전은 전력선통신 기반으로 가스·수도 통합검침사업을 일부지역에서 시범운용 중이며, 사업자별 개별 원격검침에 비해 중복투자비 절감 및 업무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이 사업은 제주 스마트그리드 실증사업과 연계하여 내년에 제주지역 통합검침을 추진하는 한편, 이를 토대로 전국확대 방안을 검토할 계획

지경부는 전자식 전력량계 보급에 의한 수용가 지능화를 통해 전기공급자는 검침비용절감, 소비자는 에너지절약 등을 가능케해 매년 3444억원의 사회적 편익 발생을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