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소용돌이의 해결사 WAP
상태바
무선 소용돌이의 해결사 WAP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1.03.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스템을 모바일로 변환하려면 유선을 제거할 프로토콜이 필요하다. WAP(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아키텍처는 이런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등장했다. 무선 데이터는 특히 휴대폰, 새 모바일 플랫폼, 모바일 콘텐츠를 제공하는 인터넷 포털등 어디에서나 인터넷 연결을 유지하려는 모두의 열망에 대한 새로운 데이터 옵션으로서 그 인기가 과거 어느 때보다도 더 뜨겁다. <편집자>

무선의 큰 소용돌이 속에서 핵심 기술은 무선 응용 프로그램 프로토콜(WAP)이다. WAP과 그 선구자인 HDML(Handheld Device Markup Language)은 높은 오류 비율, 늦은 속도, 높은 사용 비용 및 자주 끊어지는 연결 등으로 유명했던 무선 왠을 통해 믿을 수 있고 효율적인 데이터 교환을 가능하게 했다.

무선 소용돌이의 해결사
에릭슨(Ericsson), 모토로라(Motorola), 노키아(Nokia) 및 폰닷컴(Phone.com)에서 설립한 WAP 포럼은 WAP 사양을 제어하며 수백 명의 회원과 세계적으로 상당한 시장 지지도를 자랑한다. 사용자는 일반적으로 휴대폰에 내장된 마이크로브라우저를 사용하여 WAP 콘텐츠와 상호 작용한다.

마이크로브라우저의 화면 크기는 4∼11줄이고 각 줄에는 12∼16 문자가 포함된다. WAP이 시행되면 2년 내에 모든 휴대폰에 WAP이 내장될 것이다. 또한 사용되는 휴대폰 수가 수억만 대에 달하는 것을 고려할 때 낙관주의자들은 모바일 지향 콘텐츠와 응용 프로그램이 엄청나게 생산될 것이라고 예측한다. 형식과 대역폭 제한 때문에 일반적인 웹 서핑에 비해 WAP을 활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은 본질적으로 업무적인 성격을 띄게 될 것이다. 사람들은 WAP을 사용하여 날씨를 확인하고 극장표를 예매하고 비행기 티켓 일정을 바꾸고 커피를 주문할 것이다.

다른 핸드헬드 플랫폼에서도 WAP 브라우저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더욱이, WAP은 화면 크기를 제한하지 않으며 결국 화면은 점차 커지게 될 것이다. 업체들은 WAP 응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많은 도구를 제공하고 있으며 기업이 마이크로소프트 익스체인지나 로터스 노츠와 같은 표준 비즈니스 응용 프로그램을 확장할 수 있게 허용하는 완제품도 있다.

모바일 직원에게 어떤 인트라넷 콘텐츠를 제공하고 싶을 수도 있다. 이러한 예로는 헬프데스크 자동화, 가격 정보, 전화 번호 데이터베이스, 메시징 및 일정 관리가 포함된다. 또는 원래의 비행기가 취소될 경우 대체 비행기로 재예약을 해 주는 것과 같이 일반적인 콘텐츠에 대한 멋진 아이디어를 대규모 모바일 사용자에게 판매하고 싶을 수도 있다. 그러려면 WAP 아키텍처, 응용 프로그램 개발 단계 및 일부 WAP의 문제점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