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기획특집 > 구축사례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플러스
  • 네이버밴드
  • 카카오스토리
     
100년 사학 전통, 첨단 IT로 꽃 피운다
삼육대/10G 레디 캠퍼스
2009년 09월 03일 00:00:00 오현식 기자 hyun@datanet.co.kr

100년 전통의 명문 사학 삼육대학교가 첨단 IT를 통한 도약의 발걸음을 바삐 내딛고 있다. 100Mbps로의 캠퍼스 환경 변화를 선도했던 삼육대학교는 최근 주니퍼 SRX게이트웨이와 EX스위치 도입을 통해 10G 캠퍼스로의 기반을 마련했다. <편집자>


1906년 설립된 의명학교를 모태로 한 삼육대학교(총장 김기곤 www.syu.ac.kr)는 100여년의 유구한 전통을 자랑하는 종합대학교다. 삼육대학교는 개교 100주년을 맞아 제2창학을 선언하고, 비전과 열정을 가진 글로벌 엘리트를 양성하는 허브 대학으로의 도약에 나섰다. 정보화 시대로 불리는 오늘날 대학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IT 네트워크 강화는 필수요소라고 말할 수 있다. IT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교수, 학습 체제를 구현할 때 대학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보다 우수한 인재양성의 요람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비용효율적인 10G 레디 캠퍼스 구현
삼육대학교는 글로벌 엘리트를 양성하는 허브 대학으로의 도약이란 비전 달성을 위해 2009년 주니퍼네트웍스의 ‘SRX게이트웨이 3400’과 ‘EX 스위치 4200’을 도입해 ‘10G 레디(Ready)’ 네트워크 환경을 마련했다. 교내 네트워크 환경과 정보보호 환경을 업그레이드함으로써 안정성과 신뢰성을 향상시키고,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교수, 학습이 이뤄질 수 있는 IT 시스템을 구현한 것. 주니퍼의 SRX게이트웨이 3400은 삼육대학교로 들어오는 트래픽의 관문에 위치해 안전한 네트워크 구현에 기여하고 있으며, EX스위치는 서버팜에 위치해 보다 원활한 서비스 접속을 실현하고 있다.

류재성 삼육대학교 정보전산원 정보전산과장은 “학교의 트래픽 증가로 기존 사용하던 방화벽과 IPS, 그리고 서버팜 스위치가 성능 한계점에 도달해 안정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웠고, 장비 노후화에 대한 문제도 발생했다”고 설명하면서 “안정성과 신뢰성은 물론, 향후 증대될 트래픽에 능동적으로 비용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확장성 부분까지 고려해 철저한 검토 끝에 주니퍼의 솔루션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주니퍼의 SRX게이트웨이와 EX 스위치가 삼육대학교의 환경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된 것이다. 특히 삼육대학교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은 높은 신뢰성의 고성능 네트워킹에 더해 간편한 확장성이다. 주니퍼의 SRX게이트웨이와 EX스위치는 모두 기본적으로 10Gbps의 고성능을 구현할 뿐 아니라 모듈 방식으로 20Gbps까지 보다 쉽고, 비용효율적으로 네트워크 환경을 업그레이드하는 이점을 제공한다.

백본 환경이 10G로 전환되지 않아 삼육대학교는 아직 10Gbps 네트워크를 구현한 것은 아니지만, 주니퍼의 SRX게이트웨이와 EX스위치를 도입함으로써 언제든 10Gbps로 전환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나아가 SRX게이트웨이와 EX스위치가 모두 모듈 교체만으로 신속한 업그레이드가 가능해 삼육대학교는 ‘10G 레디’는 물론 ‘20G 레디’ 환경까지 구현했다고도 말할 수 있다. 이러한 모듈형 업그레이드는 경쟁사가 제공할 수 없는 주니퍼 만의 장점으로 이를 통해 삼육대학교는 보다 비용효율적으로, 또한 보다 빠르고 신속하게 네트워크 혁신을 이룰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된 것이다.

이와 관련 류 과장은 “네트워킹과 관련된 핵심 시스템 도입이기에 안정성과 성능, 확장성에 중점을 두고 도입 솔루션을 결정했는데, 주니퍼의 솔루션은 안정성과 성능뿐 아니라 가격대비 성능비도 높았다. 특히 모듈 교체만으로 트래픽 증가에 쉽게 대응할 수 있는 뛰어난 확장성을 제공함으로써 경쟁 솔루션보다 매력적이었다”고 전했다. (page_break)방화벽·IPS 통합, 운용효율 극대화
삼육대학교의 10G 레디 네트워크 구축에서 주목할 만한 또 다른 특징은 정보보안이 한층 업그레이드됐다는 점이다. 주니퍼 SRX게이트웨이는 방화벽 기능은 물론 IPS, 서비스거부(DoS) 차단, 서비스품질보장(QoS), 네트워크주소변환(NAT), 라우팅, 고가용성(HA) 등 네트워킹과 보안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장점을 가진 고성능 솔루션이다. 특히 주니퍼 라우터 운영체제인 ‘주노스(JUNOS)’를 기반으로 고유의 ‘다이내믹 서비스 아키텍처’를 적용해 설계돼 여러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추가하더라도 네트워크 성능을 최대한 유지한 채로 보안성과 안정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러한 SRX게이트웨이를 도입해 삼육대학교는 보안을 한층 강화함은 물론 기존의 방화벽과 IPS를 통합, 운용함으로써 관리 편의성 향상이란 효과까지 거두고 있다. 고성능 다기능 제공이란 SRX게이트웨이의 장점을 십분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통합의 이점은 적지 않다. 우선 관리와 장애 포인트가 단일화됨으로써 관리의 효율성이 크게 높아지는 것은 통합의 가장 큰 이점. 또 별도 구매하던 장비를 통합함에 따라 구축비용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이러한 이점에도 불구하고 통합은 지금까지 비용보다 네트워크 안정성을 우선하는 곳에서는 그리 선호되지는 않았다. 통합으로 인한 문제 발생하는 보다는 비용을 더 들이더라도 각각의 시스템 구축으로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것을 우선시했기 때문이다. 삼육대학교 역시 이러한 점에서 통합에 대한 신중한 검토를 진행했으며, SRX게이트웨이의 고성능과 더불어 전세계 IT 산업을 선도하는 주니퍼가 가진 신뢰성을 높이 평가해 과감하게 SRX게이트웨이 도입을 통한 방화벽, IPS 통합을 결정했다.

류재성 과장은 “별도 운용하던 장비를 통합함으로써 집중되는 시스템 부하가 우려됐던 것이 사실이지만, 주니퍼 SRX게이트웨이는 높은 성능으로 이러한 우려를 하지 않게 했다”면서 “별도 운용하던 방화벽, IPS를 통합 운용함으로써 중앙집중적인 모니터링과 정책 수행이 가능하게 돼 관리 효율성과 편의성이 한층 높아지게 돼 보다 안정적인 네트워킹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만족감을 표시했다. 또 류 과장은 “기존 방화벽과 IPS에 적용된 정책들이 SRX게이트웨이에서 자동 적용돼 장비 교체에 따른 업무부담도 크게 절감시켰으며, 구성과 설정이 쉬워 보안 관리에 따른 업무 수행을 보다 간편하게 만들고 있다”고 덧붙였다.

EX스위치로 미래 투자 보호
삼육대학교에 도입된 EX 4200은 원격지에 떨어져 있는 스위치들을 하나의 섀시처럼 운영할 수 있게 하는 ‘버추얼 섀시’ 기능을 탑재해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1초 이내에 원격지의 다른 스위치가 페일오버를 해줄 수 있어 네트워크의 신뢰성을 크게 향상시키는 고성능 솔루션이다. 특히 기존 스위치에 비해 80% 적은 크기에서 전력소비를 40~60% 이상 절감할 수 있으며, 열 발산 효과를 극대화시킴으로써 냉각요구도 30% 이상 절감함으로써 운용전력은 물론 냉각에 필요한 전력을 최소화한다. 즉 전력과 상면비용 절감을 통해 총소유비용(TCO)를 최소화할 수 있는 것이다.

류 과장은 “대학 또한 경제성을 크게 중요시 하고 있는 상황으로 특히 최근 경제위기 극복에 동참한다는 측면에서 등록금과 예산을 동결, 실질적으로는 예산축소가 이뤄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TCO를 낮출 수 있는 방안이 필요했으며, 비용대비 효과가 큰 주니퍼 EX스위치가 최적의 대안으로 떠올랐다”고 전했다. 류 과장은 이어 “주니퍼의 EX스위치는 TCO를 최소화할 뿐 아니라 모듈 교체를 통해 네트워킹 용량 확대 요구에도 비용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삼육대학교는 EX스위치 도입으로 네트워킹 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된다. EX스위치는 네트워크접근제어(UAC), IP텔레포니, 통합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소프트웨어 모듈’ 방식으로 탑재할 수 있어 필요 기능을 신속하고, 비용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 더불어 소프트웨어 모듈 방식으로 각 기능이 구현되기에 어느 한 가지 기능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다른 기능들은 아무런 이상 없이 제대로 동작할 수 있어 안정성 또한 뛰어나다.

예를 들어 NAC에 대한 요구가 있다면, 삼육대학교는 도입된 EX스위치와 SRX게이트웨이를 기반으로 어느 대학보다도 빠르게 NAC 환경을 구현할 수 있는 것. 또 앞서 살펴본 것과 같이 모듈 교체를 통해 신속하고, 비용효율적으로 10G, 20G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류 과장은 “주니퍼 EX스위치와 SRX게이트웨이 도입으로 비용효율적으로 우수한 교수 학습 시스템을 마련하게 됐다”면서 “100주년을 맞이해 초일류 대학으로의 도약하는 삼육대학교의 발전을 지켜봐 달라”고 주문했다. (page_break)Interview / 류재성 삼육대학교 전산정보과장

“대학 발전 위한 효과적 투자 실현할 것”

▣ EX스위치와 SRX게이트웨이 도입 배경은.
기존 도입해 사용하고 있던 방화벽, IPS, 스위치가 노후화돼 교체의 필요성이 존재하는 가운데, 교내 트래픽이 급증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했다. 또 높아지고 있는 보안 위협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해야 할 필요도 높아지고 있어 대학 정보보안의 효율성도 높여야 했다.

▣ 주니퍼의 솔루션을 선택한 이유는.
여러 벤더의 솔루션을 검토한 결과 가장 비용효율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방안이 바로 주니퍼의 솔루션이란 결론을 내렸다. 특히 대학 특성상 매년 트래픽 증가가 매우 폭발적으로 나타나고 있어 향후 증대되는 트래픽에 대해서도 능동적이고, 비용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확장성이 매우 중요한 요소였다. 주니퍼의 EX스위치와 SRX게이트웨이는 모두 10G를 기본 제공할 뿐 아니라 모듈 업그레이드로 20G 환경까지 구현할 수 있어 확장성 측면에서 특히 높은 평가를 받았다.

▣ 시스템 구축 효과는.
수치화해 살펴본 것은 아니지만, 네트워크 안정성이 크게 높아졌다. SRX게이트웨이가 교내 트래픽의 관문에서 보안 위협을 제거하고 있고, 서버팜에 설치된 EX스위치는 강력한 성능으로 모든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운용되도록 지원하고 있다. 특히 두 장비가 주노스란 하나의 운용체제로 운영돼 관리에 대한 부담을 덜게 됐으며, SRX게이트웨이의 경우, 별도의 작업 없이도 기존 방화벽과 IPS의 정책이 그대로 이관돼 보다 효과적으로 운용되고 있다.

▣ 향후 솔루션 도입 계획은.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삼육대학교는 10G 레디 캠퍼스를 구현하게 됐다. 백본 스위치 교체도 고려하고 있는데, 백본까지 교체되면 10G 레디가 아닌 10G 캠퍼스를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삼육대학교는 많은 IT 투자를 진행하는 학교는 아니지만, 과거 100Mbps 캠퍼스로 가장 빠르게 전환했던 것처럼 우수 교육 환경 구현을 위해 꼭 필요한 부분에는 과감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도 필요한 부문에서는 신속한 투자를 수행할 예정이다. 확장성이 뛰어난 주니퍼의 솔루션 도입으로 비용효율적 투자 환경을 구현, 보다 능동적으로 트렌드 변화에 대응할 계획이다.

오현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데이터넷(http://www.datanet.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인기기사

 
가장 많이 본 기사
인사·동정·부음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