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철통 방어로 첨단 금융산업 ‘선도’
상태바
네트워크 철통 방어로 첨단 금융산업 ‘선도’
  • 오현식 기자
  • 승인 2009.07.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리츠화재/방화벽

메리츠화재해상보험(www.meritzfire.com)은 1922년 설립돼 우리나라 보험사업과 그 궤를 함께해온 기업이다. 지속적 혁신과 투명 경영을 통해 성장을 달성하는 바르고 알찬 전문금융회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메리츠화재는 네트워크 방화벽을 업그레이드, 정보보안을 더욱 강화했다. <편집자>

1922년 ‘조선화재’라는 이름으로 설립된 메리츠화재는 국내 최초의 손해보험회사로 우리나라 보험의 역사와 궤를 함께해온 기업이다. 2005년 10월 강남 신사옥으로의 이전과 동시에 동양화재에서 메리츠화재로 사명을 변경한 후 메리츠증권, 메리츠종합금융, 메리츠금융정보, 메리츠자산운용 등 금융 계열사를 갖춘 메리츠금융그룹으로 도약, 전문금융그룹으로 비상의 날개를 펼치고 있다.

주니퍼 ISG 도입, 네트워크 철저 보호
오늘날 IT는 비즈니스를 보조하는데 그치지 않고 비즈니스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IT 네트워크의 중단이 기업 존폐를 가늠할 심각한 위기가 될 정도로 IT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메리츠화재에 있어서도 IT의 중요성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외근이 많은 보험설계사들이 인터넷을 통해 상품 정보에 접근, 고객 상담을 진행할 뿐 아니라 계약 조회, 계약 체결도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등 IT는 비즈니스의 근간이 되고 있다. 메리츠화재는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가상사설망(VPN) 기반의 네트워크를 구현, 비용절감을 이뤄냄으로써 금융권의 VPN 도입을 촉진시키는 등 첨단 IT 기술을 활용한 경쟁력 강화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기업이다.

IT가 비즈니스에서 차지하는 역할이 점차 증대됨에 따라 메리츠화재는 지속적인 트래픽 증가에 대응해 네트워크를 보호하는 가장 기본적인 보안 장비인 방화벽 업그레이드가 요구됐다. Mbps급인 기존 방화벽으로는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트래픽에 대응할 수 없었던 것으로 Gbps급으로의 업그레이드가 요청됐던 것이다.

메리츠화재는 이에 BMT를 거쳐 2007년 말 주니퍼네트웍스의 ‘ISG(Internet Security Gateway)’를 도입했다. 메리츠화재에 도입된 주니퍼 ISG 2000은 최대 4Gbps의 방화벽 쓰루풋, 최대 100만 세션의 동시 처리을 지원하는 고성능 방화벽 솔루션이다.

이상호 메리츠화재 IT기획팀 대리는 “트래픽 증가 뿐 아니라 기존 장비의 노후화로 인해 구조 개선 차원에서 새로운 방화벽 솔루션을 도입하게 됐다”며 “기존 국산장비를 사용했지만 이번에는 국산 장비와 더불어 CC인증을 획득한 외산 솔루션까지 함께 검토, BMT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주니퍼 ISG 2000으로 최종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안정성·성능 ‘동시 만족’
방화벽 솔루션 검토 시 메리츠화재가 가장 중점을 둔 부문은 바로 안정성이다. 메리츠화재는 시스템 안정성을 제1조건으로 살폈으며, 주니퍼 ISG 2000은 구축 1년여가 흐른 지금까지 장애를 일으키지 않는 등 뛰어난 안정성으로 메리츠화재 측을 만족시키고 있다.

이 대리는 “각 제품마다 성능이 다소 차이를 보이지만 이는 성패를 가늠하는 결정적인 차이는 아니다. 하지만 안정성에 문제가 있다면 이는 치명적 장애로 이어질 수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라고 지적하면서 “안정성에 중심을 두고 유지보수, 벤더 신뢰성 측면을 고루 검토한 결과 ISG가 메리츠화재에 가장 적합한 솔루션으로 판단됐다”고 말했다. 이 대리는 이어 “주니퍼에서 직접 문의에 대한 답변을 주고, 방문하는 등 수준높은 기술 지원 서비스를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더불어 주니퍼 ISG의 뛰어난 성능도 메리츠화재의 만족도를 높이는 부문이다. 메리츠화재에 따르면, 도입된 주니퍼 ISG 2000은 4Gbps의 방화벽 쓰루풋 성능을 제공, 방화벽 쓰루풋이 2Gbp에 불과한 경쟁 제품을 압도하는 성능을 보이고 있다.

메리츠금융그룹의 IT 시스템 운용을 담당하는 메리츠금융정보서비스의 이진한 과장은 “경쟁사의 동급장비와 비교할 때 주니퍼 ISG 2000이 두 배 가량 더 높은 쓰루풋을 제공하는 등 성능 측면에서도 뚜렷한 경쟁우위를 갖고 있다”며 “안정성과 신뢰성을 최우선 조건으로 두고 도입했지만, 성능 면에서도 동급 장비에 비해 뛰어나 매우 만족스럽다”고 전했다. (page_break)정책 적용 시뮬레이션, 운용 편의성 극대화
ISG 도입·운용에 있어 메리츠화재가 높이 평가하는 또 다른 부문은 NSM(Network & Security Manager)이다. NSM은 방화벽/VPN, IDP는 물론 라우터, 스위치, UAC(Unified Access Control) 등 다양한 주니퍼 솔루션에 대한 일원화된 중앙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일원화된 관리를 통해 네트워크 관리의 편의성을 향상시킴은 물론 운용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것이 바로 주니퍼 NSM이다. 메리츠화재는 ISG 2000 도입 당시에는 NSM을 사용하지 않았지만, 운용 효율 향상을 위해 NSM을 도입했으며, NSM을 통해 IT 위협에 대한 민첩성을 향상시키고, 운용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이진한 과장은 “NSM을 통해 방화벽 제어, 일괄적인 정책 설정 등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운용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었다”면서 “특히 정책 적용 전 시뮬레이션해 검증함으로써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어 안정적 보안 정책 수립, 적용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만족감을 표시했다.

주니퍼 ISG는 또한 내부 네트워크의 무결성을 유지하게 하는 도구로도 유용하게 이용되고 있다. 방화벽은 외부에서 내부로 들어오는 악성 트래픽을 차단하는 것이 주된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ISG는 외부에서 들어오는 인바운드 트래픽 뿐 아니라 내부에서 외부로 나가는, 즉 아웃바운드 트래픽에 대한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 이상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내부 기기를 찾아 조치할 수 있도록 한다.

이상호 대리는 “ISG에서 아웃바운드 트래픽의 이상 현상을 보고해주기 때문에 내부 네트워크에 감염된 클라이언트 기기의 존재 여부를 쉽게 알 수 있다”며 “이를 통해 즉시 감염 기기를 네트워크에서 분리, 조치함으로써 네트워크가 보다 효율적으로 작동하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금융시대, 최첨단 IT로 뒷받침
자본시장통합법으로 국내 금융산업은 일대 변화에 직면해 있다. 지금까지 동종업종간 경쟁을 뛰어넘어 업종 전반과 경쟁해야 하는 상황이 시작된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금융기업들에게 새로운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 금융 전부문을  아우르는 고품격 서비스는 이러한 혁신의 최종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 메리츠화재를 중심으로 메리츠증권, 메리츠종합금융, 메리츠자산운용 등을 갖춤으로써 전문금융그룹으로의 발전을 위한 외형적 면모를 마련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금융전문 IT 서비스 기업인 메리츠금융정보서비스를 출범시키면서 첨단 IT 기술을 경쟁력 제고의 기반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메리츠금융정보서비스는 원스톱 고객 서비스 등 메리츠금융그룹의 IT 서비스 전반을 책임지면서 IT 시너지 창출을 통해 메리츠금융그룹의 경쟁력을 한층 높이고 있다. (page_break)Interview 이진한 메리츠금융정보 시스템서비스팀 과장 / 이상호 메리츠화재 IT 기획팀 대리

‘안정성·신뢰성’ 확보로 비즈니스 연속성 ‘굿’

▣ 솔루션 도입 배경은.
네트워크 트래픽 증가로 새로운 시스템이 요구됐다. 또 기존 사용하던 방화벽 장비가 노후화돼 교체도 요구됐다. 따라서 시스템 구조 개선 차원에서 방화벽과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게 됐다. 기존에는 국산 방화벽을 사용했지만, 국내 보안인증 제도가 국제공통평가기준(CC)로 변화하면서 외산도 가능하게 돼 국내외 제품을 아우르는 BMT를 진행했으며, BMT 결과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주니퍼 ISG 제품으로 최종 결정됐다.

▣ 솔루션 도입 시 가장 중점을 둔 요소는.
시스템 안정성과 기술 지원 부문이다. 방화벽과 같은 네트워크 기본 제품은 안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성능의 경우, 솔루션마다 차이가 있다고 해도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아니기에 결정적 요인은 아니다. 하지만 안정성이 떨어진다면 치명적인 장애를 발생시키게 돼 비즈니스 연속성에 치명적 타격을 입힐 수 있다. 따라서 안정성을 가장 중심에 두고 제품 평가를 진행했다. 또 보안 제품에서는 지속적인 기술지원도 중요한 요소로 중요하게 살핀 부문이다. 안정성과 신뢰성에 중심을 두고 도입을 진행했지만, 도입된 주니퍼 ISG는 성능 측면에서도 동급 제품에 비해 두 배 가량 뛰어난 성능을 보이고 있어 매우 만족스럽다.

▣ 제품 만족도를 점수로 나타낸다면.
도입된 주니퍼 솔루션은 정책 적용 전 시뮬레이션을 통한 검증 기능, 직관적 인터페이스 등이 매우 뛰어나다. 하지만 점수는 10점 만점 중 8점 정도를 주고 싶다. 나머지 2점은 감점이 아니라 아껴 놓은 것이다. IT 솔루션, 특히 보안 솔루션은 어떤 문제가 발생됐을 때 진정한 능력을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1년여의 운용 기간 동안 특별한 문제를 발생되지 않았다는 점이 주니퍼 솔루션의 안정성을 증명하는 결과라고 볼 수도 있지만, 일단 비상 시 능력을 보여주지 않았으니 2점은 아껴 놓겠다.

▣ 향후 IT 솔루션 도입 계획은.
전사 팩스 시스템을 현재 시범구축 운용중이다. 팩스 서버로 팩스 데이터를 전달받는 전사 팩스 시스템은 비용절감과 보안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데, 효과가 입증되면 본격적으로 그룹 전체로 확산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그룹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입증된다면 첨단 IT 기술을 빠르게 도입해 메리츠금융그룹이 최고의 금융그룹으로 도약하는데 일조하도록 할 방침이다. 메리츠금융정보서비스가 설립된 지 이제 첫 돌이 지났다. 메리츠화재의 IT 기획팀과 협력, IT 시너지를 확립해 나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