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최적화로 ‘나라장터’ 무중단 서비스 ‘척척’
상태바
데이터베이스 최적화로 ‘나라장터’ 무중단 서비스 ‘척척’
  • 김선애 기자
  • 승인 2009.06.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달청/데이터베이스 최적화

조달청(청장 권태균 www.pps.go.kr)이 운영하는 국가전자조달시스템 ‘나라장터(www.g2b.go.kr)’는 이용자와 공공조달 관련 거래규모 급증으로 IT 인프라 운영 효율성 개선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퀘스트 소프트웨어의 데이터베이스 최적화 솔루션 스페이스 매니저 위드 라이브리오그(Space Manager with  LiveReorg, 이하 라이브리오그)’를 도입하고 전자조달 분야의 세계적인 브랜드의 명성을 높이고 있다. <편집자>



조달청은 정부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물자를 구매하고, 공공분야에서 발주하는 시설공사의 계약과 관리를 책임지는 기관이다. 조달청의 공공조달 서비스는 ‘나라장터’를 통해 더욱 빛을 발하고 있는데, 나라장터는 지난 2002년 전자정부 11대 사업 중 하나로 첫 선을 보였으며, 2004년 UN이 인정한 전자조달 분야 대표 브랜드로 꼽힌 바 있다.

나라장터, 공공입찰 95% 처리
세계가 인정한 대한민국 전자정부 대표브랜드인 나라장터는 공공조달 프로세스를 ‘원클릭’ 체제로 바꾼 혁신적인 전자정부 서비스다. 원클릭 시스템은 기관이나 기업의 사용자 입장에서는 한 번의 클릭만으로 공공사업 입찰과 계약, 관리가 가능하지만, 실제 시스템 운영 과정은 상당히 복잡하다.

나라장터는 단순히 계약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아니라 정부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물자 구매와 공사 계약·관리를 책임지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보증회사와 관련부처, 은행, 평가기관, 인증기관 등 90여개 기관 시스템과 연동돼 있다. 또한 웹, 모바일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서비스가 제공되기 때문에 무엇보다 편리하게 이용될 수 있어야 하며, 안전성과 보안성이 높아야 한다.

나라장터의 거래규모는 2005년 43조4000억원이었으며, 2007년에는 무려 56조원에 이르렀다. 입찰 공고는 2005년 21만 건이던 것이 2007년 33만 건으로 늘었다. 이처럼 거래규모가 크게 증가한데다가 RFID 물품 관리 등 신규 서비스의 등장으로 인해 IT 인프라, 특히 데이터베이스 사이즈가 지속적으로 커지면서 요구되는 서비스 수준에 맞추기 위한 추가적인 방법이 필요하게 됐다.

나라장터 이용률이 높아지면서 데이터베이스 용량이 급증, IT 인프라에 부담이 증가됐다. 나라장터의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다 보면 각종 테이블들이 쓸데없이 공간을 차지하는 경우가 생기며, 이는 스토리지 비용 증가와 서버의 응답 속도 저하로 이어지게 됐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조달청은 월 1회 업무량이 많지 않은 시간에 전체적인 리오그 작업을 수행했다. 이같은 수동적인 리오그 정책은 곧 한계에 부딪히게 됐다. 데이터베이스의 크기와 비례해 다운타임 시간이 늘어나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렵게 된 것이다.

조달청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를 근본적으로 최적화하는 솔루션을 적극 검토했으며, 여러 솔루션을 다양한 각도에서 면밀히 살펴본 후 퀘스트소프트웨어의 라이브리오그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page_break)다운타임 부담없고 안정성 보증된 ‘라이브리오그’ 선택
조달청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베이스 최적화 솔루션은 다운타임에 대한 부담 없이 리오그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실시간 데이터베이스 재구성이 가능한 솔루션이었다. 솔루션을 선택하는데 중요한 평가기준 중 또 다른 하나는 안정성이었다. 데이터베이스는 아주 중요한 정보들을 담고 있기 때문에 안정성이 결여된 제품은 선택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조달청은 실시간 데이터베이스 재구성이 가능한 솔루션 중 실제 환경에서 운영되는 레퍼런스를 놓고 보았을 때 안정성이 검증된 솔루션이 무엇인지 중점적으로 살펴보았으며, 퀘스트소프트웨어의 라이브리오그가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라이브리오그 도입 작업은 하나의 솔루션을 들여오는 것이 아니라 가벼운 툴 하나를 설치하고 구성하는 정도로 매우 간단하게 처리됐다. 라이브리오그 도입을 위해 별도의 전문 인력을 산정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쉽게 끝났다. 원래 리오그 작업은 단순하지만 작업 시 잔손이 많이 필요한데, 라이브리오그는 직관적인 관리자 환경에서 단순작업을 간단하게 끝낼 수 있었다.

이외에도 운영 중인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통찰력까지 확보할 수 있었으며, 테이블스페이스 상태 정보, 오류 예측, 각종 분석 통계 자료의 수집 및 리포팅 기능이 실제 관리 업무에 큰 도움이 됐다. 이러한 기능은 기존의 데이터베이스 재구성을 하는 시점 기준의 정보를 파악하는 것을 뛰어넘어 앞으로 발생하게 될 정보까지 예측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성능·비용·생산성 모두 효과 만점
조달청 관계자는 “라이브리오그가 실제 데이터베이스 운영 및 관리에 활용되면서 조달청은 성능, 비용, 생산성 모든 부문에서 효과를 느끼고 있다”며 “데이터베이스 관리자의 업무가 과거에 비해 한결 간편해졌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리오그 작업은 상당히 손이 많이 가기 때문에 작은 실수가 발생할 수 있다. 라이브리오그는 관리자의 실수를 방지하고, 간편하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며 “작업의 생산성과 신뢰도가 동시에 높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리오그 작업 시 다운타임을 충분히 확보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 역시 기존과 크게 달라진 부분이다. 데이터양이 늘어남에 따라 다운타임이 증가하는 추세였는데 라이브리오그 도입으로 업무의 무중단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된 것이다.

스토리지 공간에 대한 절감 효과 역시 빼놓을 수 없는 강점이다. 조달청은 테이블의 성격, 사이즈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20~30% 정도의 스토리지 절감 효과를 거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또한 데이터베이스 최적화를 통한 직접적인 비용 절감 외에도 중장기적인 데이터베이스 확장에 대한 정확한 예측에 기초한 비용 통제력까지 확보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시스템 성능도 눈에 띄게 향상됐다. 라이브리오그 적용 후 데이터베이스 서버의 성능이 대략 15~20% 정도 향상됐다. 이는 향후 서버를 업그레이드 할 때 필요한 부수적인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조달청 관계자는 “라이브리오그로 관리자의 업무생산성 향상과 스토리지 30% 절감, 데이터베이스 성능 20% 향상됐으며, 나라장터의 무중단 서비스도 가능하게 됐다”며 “라이브리오그 도입 효과를 좀더 구체적으로 분석해 향후 다른 업무 시스템으로 라이브리오그를 확산 적용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