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없이 기존 네트워크 활용하는 최선의 대안 IP QoS
상태바
추가 없이 기존 네트워크 활용하는 최선의 대안 IP QoS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1.03.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P QoS(Quality of Service)는 기존의 랜 및 점대점 왠 연결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더욱이 몇 가지 소프트웨어만 변경하면 IP QoS를 구현하는 데 필요한 기능이 기존의 인프라에 이미 존재할 수도 있다. IP QoS에 대한 본 입문서를 통해 다양한 시스코 시스템즈 인터네트워킹 장치에서 이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에 초점을 두고 IP QoS의 여러가지 측면을 깊이 있게 살펴보자.

요구의 증가
QoS는 이미 몇년 동안 시스코 라우터와 스위치에서 제공되었다. 오늘날까지 대부분의 기업은 이러한 기능을 요구하지 않았다. 그러나 인터넷과 인트라넷 사용이 증가하고 시장에서 수렴 네트워크를 지향하게 되면서 IP QoS에 대한 요구도 커지고 있다.

IP QoS는 주로 기업 랜과 왠의 경계에 배치된다. 시스코는 이 시장 분야에서 독보적인 점유율을 차지한다. 따라서 기존의 시스코 네트워킹 장치가 IP QoS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공하는 기능에 초점을 두는 것이 합리적일 수 있다.

그러나 여러분의 네트워크를 세밀하게 조정해 최적 대역폭 사용을 도울 수 있는 여러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제품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패킷티어 패킷쉐이퍼(Packeteer PacketShaper) 하드웨어와 시타라 네트웍스 큐오에스웍스(Sitara Networks QoSWorks) 대역폭 관리자 등이 있다. 이들 도구를 통해 네트워크에서 IP QoS를 세밀하게 제어할 수 있고, 광범위한 모니터링과 SLA(Service Level Agreement) 관리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도구에 대해 부적절한 편견을 만들려는 의도는 없으며 기존 투자를 사용하여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에 초점을 둘 것이다.


▲네트워크 토폴로지 테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