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트소프트, "네이버툴바 배포 문제 있다"
상태바
이스트소프트, "네이버툴바 배포 문제 있다"
  • 오현식 기자
  • 승인 2009.06.10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막강한 시장지배력 활용해 네이버툴바 배포

이스트소프트가 NHN의 ‘네이버툴바’ 배포 방식에 문제를 제기했다. 방문자 수 1위라는 막강한 시장지배력을 활용해 네이버툴바를 배포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스트소프트가 문제를 제기한 부문은 네이버 자료실(file.naver.com)에서 등록된 공개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받을 때 네이버툴바가 설치될 수 있는 부분이다. 네이버 자료실에서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으려면 ‘네이버 다운로더’가 열리는데, 이 네이버 다운로더에서는 네이버툴바를 직접 설치할 수 있다.


이스트소프트는 “사용자가 인지하기 어려운 상단영역에 '설치동의' 옵션을 체크해 놓고 있어 무심코 서비스를 이용하다 보면 '네이버툴바'가 설치되게 된다. 또 네이버툴바 설치 과정이 전혀 보이지 않아 프로그램 이용에 필수적인 사용자 약관이 전혀 노출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이는 시장지배적 위치를 악용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나아가 더 큰 문제는 이 과정에서 사용자가 닫기 버튼을 누르는 것은 물론, 내려 받으려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고 (X) 버튼을 눌러 창을 닫아도 PSD.exe 라는 실행파일이 백그라운드로 동작하는데 있다고 이스트소프트는 주장했다. PSD.exe는 '네이버툴바'를 내려 받고 아무런 알림 없이 자동으로 설치를 완료하는 실행파일로 이러한 방식은 스파이웨어와 유사한 동작 방식으로 포털이 스파이웨어를 배포하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는 것이 이스트소프트의 주장이다.

이러한 이스트소프트의 문제제기에 대해 NHN 측은 “툴바 설치 여부는 오른쪽 상단에 있는 잘 보이는 곳에 위치해 있다”며 “이스트소프트의 판단은 주관적으로 전혀 객관성이 없다”고 일축했다.

하지만 NHN 측은 PSD.exe 파일이 백그라운드에서 동작하는 오류에 대해서는 인정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 도중 네이버 다운로더를 닫는다면 다운로드가 중지돼야 하지만, 설계 실수로 닫기 버튼을 눌러도 설치가 진행됐다는 것. NHN은 설계 실수를 뒤늦게 인지했으며, 6월 10일부로 이러한 오류를 수정완료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