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아연, 시만텍 백업·복구 솔루션으로 경쟁력 ‘UP’
상태바
고려아연, 시만텍 백업·복구 솔루션으로 경쟁력 ‘UP’
  • 김선애 기자
  • 승인 2009.05.15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윈도우 서버 환경 최적화된 백업이그젝, SMB 환경에 적합

고려아연(대표이사 최창근 www.koreazinc.co.kr)은 1974년 설립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비철금속 제련업체이다. 호주 타운스빌에 위치한 썬 메탈 코퍼레이션(Sun Metals Corporation) 관계사인 영풍 석포 제련소의 생산량을 포함하면 전 세계 비철금속 생산량의 8%를 생산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고려아연은 환경 친화적인 공법인 아연잔재처리 기술(TSL Technology)로 미래 지향적인 공장의 모범을 제시하고 있어 과학기술부와 환경부에서 국산신기술(KT), 환경신기술(ET) 인증을 받기도 했다.


비용대비 성능 높은 백업이그젝, SMB에 적합
고려아연은 2007년 10월부터 1년여에 걸쳐 전사적인 ERP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기존에 사용하던 백업 솔루션 ‘시만텍 백업이그젝(Symantec Backup Exec)’을 새로운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했다.


지난해 발표된 시만텍 백업이그젝 12는 서버에서 데스크톱까지 포괄하는 윈도우 데이터 백업 및 복구 솔루션으로, 백업·복구 솔루션 중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서버 2008 지원 인증을 받은 최초의 솔루션이다.


고려아연은 백업이그젝의 충성도 높은 고객이다. 고려아연의 IT 시스템은 대부분 윈도우 서버로 구성돼있으며, 백업이그젝은 윈도우 서버 환경에서 뛰어난 성능과 비용절감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이다.


고려아연 ERP 구축작업을 진행한 서린정보기술의 박용민 부장은 “고려아연 전사 시스템에 ERP와 문서보안 솔루션 구축을 하면서 서버가 20여대 늘어났다.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면서 백업·복구 솔루션을 추가도입했는데, 여러 시스템을 검토한 결과 백업이그젝이 비용대비 성능이 가장 뛰어났다”고 말했다.


서린정보기술은 고려아연이 속한 영풍그룹의 자회사로, 그룹 IT 시스템에 대한 SI 사업을 진행한다. 영풍그룹 내에는 고려아연 외에도 영풍문고, 영풍정밀, 서린상사 등 30여개의 계열사가 있으며, 대부분 중견·중소규모의 조직이기 때문에 윈도우 서버 환경을 기반으로 구축되어 있다.


높아지는 컴플라이언스 요구, SMB 환경 적합한 백업·복구 필요
고려아연은 윈도우 서버 단일 플랫폼 환경이므로 폭넓은 이기종 통합 지원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지는 않았다. 대신 중점을 두었던 것은 기존 시스템과의 통합, 확장성, 그리고 가격이었다.


백업이그젝은 윈도우 서버를 완벽하게 지원할 뿐 아니라 리눅스, 유닉스에 대한 폭넓은 지원 기능을 갖고 있다. 가격도 저렴한 편이다. 타사 솔루션의 유지보수료 정도의 비용으로 백업 이그젝을 구입할 수 있는 정도이다.


박용민 부장은 “타사 백업 솔루션 중 윈도우 환경에 최적화돼 공급되는 것이 드물고,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싸다”며 “중소기업에서는 고가 하이엔드급 백업 솔루션을 도입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성능과 가격경쟁력이 뛰어난 백업이그젝이 적합하다”고 말했다.


고려아연은 백업이그젝과 함께 시스템 복구 솔루션으로 ‘시만텍 백업이그젝 시스템 리커버리(Symantec Backup Exec System Recovery) 제품도 함께 도입했다. 이 솔루션은 데이터는 물론이고, 시스템 운영체제까지 이미지화 해 단시간에 시스템을 복구할 수 있다.


FTP, 외장형 디스크 드라이브 등을 이용한 오프사이트 복제나 단일 인터페이스 기반의 익스체인지(Exchange), 쉐어포인트(SharePoint), 파일 및 폴더의 세분화된 복구 지원. 물리적 시스템을 가상 환경으로 전환하기 위한 단순하고 유연한 관리환경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한 후 실제 환경에서 제대로 구동이 되는지 테스트할 때 시스템 리커버리를 통해 시스템 전체를 이미지화 한 후 시스템을 세팅, 테스트해 보고 문제점이 발견되면 즉각 예전 시스템으로 되돌릴 수 있다.


장애가 발생했을 때도 장애 이전 시점으로 단시간에 복구할 수 있어 DR 구성시에도 많이 채택되고 있다.


박용민 부장은 “점차 컴플라이언스 요구가 많아지고 복잡해지기 때문에 백업·복구가 매우 중요하다”며 “시만텍의 백업이그젝과 시스템 리커버리는 데이터와 관련된 규제와 서비스 무중단을 도와주는 솔루션”이라고 말했다.


보안문서관리 시스템으로 중요정보 안전하게 관리
고려아연이 이번에 도입한 솔루션 중 눈에 띄는 또 다른 솔루션은 보안문서관리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직원들이 문서를 작성하면 PC가 아니라 지정된 서버에 관리되도록 하는 솔루션이다. 일정한 보안등급 이상의 문서는 DRM을 통해 암호화한다.


이 제품은 백업이그젝, 시스템리커버리와 함께 구축돼 데이터 관리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데, 데이터와 IT 자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면서 문서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내부정보의 유출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박용민 부장은 “경제위기 때문에 비용절감이 큰 화두가 되고 있지만, 비용을 아끼기 위해 데이터를 소홀히 다룰 수 없다”며 “고려아연은 자체적으로 개발한 보안솔루션과 시만텍의 데이터 백업·복구 솔루션을 함께 활용해 비즈니스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