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티스팸 바보로 만드는 이미지 스팸 회귀
상태바
안티스팸 바보로 만드는 이미지 스팸 회귀
  • 오현식 기자
  • 승인 2009.05.13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만텍, 월간 스팸 보고서 5월호 발표

시만텍(www.symantec.co.kr)이 ‘시만텍 월간 스팸 보고서’ 5월호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2009년 4월 한 달 동안 전세계 스팸 동향을 분석한 결과다.


보고서에 따르면, 4월 이미지 스팸이 화려하게 복귀했다. 이미지 스팸은 4월 전체 스팸의 16%를 차지하면서 다시 증가세를 보였다. 이미지 스팸이 전체 메일의 52%를 차지하던 2007년에 비해서는 낮은 수치지만 그동안 한 자릿수에 머물던 것과 비교하면 주목할 만한 증가세라고 말할 수 있다.


이미지 스팸이란 텍스트는 거의 없이 이미지나 HTML만을 포함하는 메일로 안티 스팸 탐지를 회피하기 위해 배경에 노이즈를 첨가하거나, 색과 폰트를 미묘하게 변경하는 등 다양하고 교묘한 기술을 사용하고 있어 더욱 주의가 요구된다. 또 최근 발견되는 이미지 스팸은 특정 URL을 브라우저 주소창에 입력하도록 유도하는 등 사용자에게 요구하는 특정 사항을 이미지 자체에 포함시키는 경우도 나타났다고 시만텍 측은 밝혔다.


또 다르게 주목할 만한 결과는 스팸 메일의 사이즈 증가다. 스팸 메일의 용량 증가는 메일 인프라스트럭처에 부담을 줘 정상 메일 수신을 방해하는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시만텍은 스팸 메시지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스팸으로 보이는 메일은 열어보지 말고 즉시 삭제 ▲필터 개발 및 스팸 확산 방지를 위한 스팸을 신고 ▲스팸을 통한 바이러스 감염 방지를 위한 강력한 안티바이러스 제품 설치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에만 이메일을 제공하는 등 철저한 이메일 주소 관리 등 네 가지 수칙을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