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 10개과 감축하는 조직개편계획 발표
상태바
지경부, 10개과 감축하는 조직개편계획 발표
  • 김선애 기자
  • 승인 2009.05.12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능 유사한 과 단위 조직 축소·통폐합

지식경제부(장관 이윤호 www.mke.go.kr)는 지경부와 산하기관 10개과를 감축하는 내용의 조직개편 계획을 12일 발표했다.


지난달 공포·시행된 ‘지식경제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에 따라 13일 공포·시행되는 ‘지식경제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시행규칙’에 의거해 단행된 조직개편은 기능이 유사한 과 단위조직을 축소·통폐합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녹색성장, 신성장동력 창출 등 경제위기 극복 이후 미래준비와 핵심국정과제의 수행 등을 위한 기능과 조직을 보강하고, 다수 과에서 개별적으로 추진하던 기술인력양성과 플랜트산업육성 등의 총괄기능을 한 곳에 집중시켜 성장잠재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기후변화 협상, 온실가스감축 관련 제도정비 등 녹색성장 관련 주요 이슈에 대한 적극적·능동적 대응을 위해 ‘기후변화정책팀’을 ‘과’로 승격하고, 태양광·풍력 등 친환경 녹색에너지 개발·보급을 보다 강력히 추진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과’의 정원을 11명으로 보강한다.


조직의 명칭과 담당하는 업무가 다르거나 타부서 조직 이름과 비슷한 조직의 이름을 변경했는데, 소프트웨어산업과는 소프트웨어정책과로 바꿔 SW관련 법·제도 등 정책적 측면을 관장하도록 했다. 수송시스템산업과는 자동차조선과, 재료산업과는 철강화학과, 산업융합정책과를 성장동력정책과’로 개칭했다.


지경부는 “대과제 조직개편을 계기로 최일선에서 실물경제를 담당하는 부처로서 주요 국정과제의 효과적 수행을 위한 체제정비를 완료했다”며 “정비된 조직을 바탕으로 경제위기 극복과 위기극복 이후 세계시장 선점을 위한 산업경쟁력 강화에 총력을 경주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