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쿠다(CUDA) 툴킷 2.2 발표
상태바
엔비디아 쿠다(CUDA) 툴킷 2.2 발표
  • 오현식 기자
  • 승인 2009.05.11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비디아(www.nvidia.com)가 GPU 컴퓨팅을 위한 쿠다 툴킷(CUDA Toolkit) 2.2버전과 소프트웨어 개발 킷(SDK)을 발표했다. 쿠다(CUDA)는 엔비디아가 선보이고 있는 병렬 컴퓨팅 아키텍처다.


이번 2.2 버전에서는 쿠다 기반 GPU에서 최상의 성능을 끌어낼 수 있도록 비주얼 프로파일러(Visual Profiler) 등의 기능이 추가된 점이 특징이다. 또한 GPU 컴퓨팅을 지원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Windows) 7 지원도 추가됐다.


쿠다 비주얼 프로파일러(CUDA Visual Profiler)는 GPU상에서 가동되는 C 애플리케이션을 프로파일링하는 그래픽 툴. 이번 버전에서는 메모리 트랜스액션을 위한 메트릭스(metrics)가 포함돼 성능 향상을 위해 튜닝 시 이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이외에도 오픈GL 애플리케이션 성능 향상, 비디오 프로세싱 애플리케이션에서 두 배의 메모리 대역 절감 효과를 가져다주는 피치 선형 메모리(Pitch Linear Memory) 텍스처, 핀형 시스템 메모리(pinned system memory)에서 쿠다를 직접 처리함으로써 미디어 스트리밍, 비디오 트랜스코딩, 이미지 처리 및 신호 처리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개선하는 제로 카피 기능 등이 2.2 버전에서 추가된 사항이다.


최신 버전의 쿠다 툴킷, 소프트웨어 개발 툴킷 및 드라이버는 쿠다 개발자를 위한 엔비디아 쿠다 존(kr.nvidia.com/cuda)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