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한국방송광고공사(코바코, 사장 양휘부)가 내놓은 6월 ‘광고경기 예측지수(KAI; Korea Advertising Index)’에 따르면 국내 6월 광고경기는 106.8로 전월대비 다소 나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KAI는 주요 300대 기업을 대상으로 매월 정기적으로 당월 및 익월의 주요 7개 광고매체 광고비 증감여부를 조사하여 지수화한 것으로 국내 광고시장의 경기변동을 파악할 수 있도록 금년 3월부터 매월 발표하고 있는 경기예측지수.
최근 원달러 환율이 연중 최저치를, 코스피지수가 연중 최고치를 경신해가는 가운데 △4월 113.9, △5월 111.3, △6월 106.8로 나타나 상승세는 다소 둔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지난 4월 이후 3개월 연속 전월대비 광고비가 증가할 것으로 나타난 것이지만 이러한 증가 추세가 경기 호전의 선행 조짐으로 나타날 지는 좀 더 지켜보아야 할 것이다.
또, 6월의 광고비가 5월보다 많았던 전례가 거의 없었던 점을 감안하면 이번 조사결과가 실제 광고비 증가로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매체별 6월 예측지수는 TV 100.6, 신문 103.4, 케이블TV 101.2, 인터넷 103.2 등 주요 매체 대부분이 5월 대비 6월의 광고비가 비슷하거나 다소 증가될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잡지와 옥외 매체는 각각 94.5와 96.3으로 다소 부진할 것으로 전망됐다.
업종별로는 음료 및 기호식품, 가정용전기전자, 컴퓨터 및 정보통신, 가정용품 등의 업종에서 두드러진 증가세가 예상되며, 화장품 및 보건용품, 출판, 패션, 수송기기, 유통 등의 업종은 다소 부진할 전망이다.
한편, KAI는 해당 업종의 광고주 중 광고비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고 응답한 숫자가 많으면 100을 넘고 그 반대면 100 미만의 수치가 도출된다. 또 KAI는 매체별, 업종별로 분석되며 전체 응답치를 반영한 종합 광고경기 예측지수가 100을 넘을 경우 전체 광고비가 증가할 것이라는 의미이고, 100 미만은 광고비 감소가 예측됨을 의미한다.